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으로 멀티사이트 이전 시 참고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 30. 16:58 • 댓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제공하여 쉽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규모가 작은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으로 이전하면 수월할 것입니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으로 멀티사이트 이전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이전이 잘 되었을까요? 아쉽게도 이전에 실패했습니다. 이전이 안 된 이유가 멀티사이트 때문인지, 아니면 DB 크기가 너무 커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팁*참고로 저렴하고 가성비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Bluehost)와 같은 해외호스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속도면에서 아마존 AWS에 비해 느린 편이지만, 블로그(수익화 블로그 포함)를 운영하려는 경우 GeneratePress와 같은 속도가 빠른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참고).*]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으로 멀티사이트 이전 시 참고사항

여러 개의 비슷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관리가 수월합니다. 하지만 멀티사이트를 운영하다가 서브 사이트를 분리해야 한다든지, 이전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저는 멀티사이트를 이전하여 도메인을 변경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의 경우 보통 멀티사이트는 지원하지 않고, 지원하는 경우 유료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유료 버전을 사용해도 이전 성공을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멀티사이트는 수동으로 이전하는 것이, 경험상 안전한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Cloudways Migrate라는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으로 멀티사이트 이전하기

멀티사이트에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경고 문구 없이 활성화되었습니다. 멀티사이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멀티사이트에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플러그인은 아무런 경고가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Cloudways Migrate를 실행하니 위의 그림과 같이 아무런 경고가 표시되지 않아서 잘하면 멀티사이트를 쉽게 이전할 수도 있겠다는 기대를 가졌지만, 실제로 실행해 보니 이전이 되지 않았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멀티사이트 이전 실패

위의 그림과 같이 "Sorry we cannot complete this action. Retry again" 오류 문구가 표시되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다시 추가하면서 Multisite Version 6.1.1을 선택하여 다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다음, 다시 시도해 보았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멀티사이트 워드프레스 설치

마찬가지로 동일한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결국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하여 수동으로 이전을 하고, 사이트 도메인도 모두 변경했습니다.😀😀😀

사이트 주소를 모두 변경한 후에 사이트에 접속하려고 시도하니 [**wp-signup.php?new=example.com**]으로 리디렉션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문제를 해결하느라 시간을 꽤 소비했습니다.

여러 개의 사이트를 한 곳에서 관리하려는 경우 멀티사이트가 좋은 선택이지만, 이전하거나 주소를 변경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애를 먹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이전이나 주소 변경 등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899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업그레이드 & 요금제 변경

해외 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할 경우 아마존 AWS, Vultr, Linode, Digigal Ocean 등의 서버를 수월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AWS 등에서 직접 서버를 생성하여 운영하는 것보다 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18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로그인 방법

블루호스트(Bluehost)에 가입하면 워드프레스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또한, cPanel의 워드프레스 설치 툴을 사용하여 추가적인 워드프레스를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자동으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