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15일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톡을 비롯한 카카오 서비스 대부분이 일시적으로 장애를 겪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도 며칠 동안 제대로 접속되지 않았는데요. 카카오 사태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유입이 급감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유입이 크게 감속했고, 신규 글을 발생해도 네이버에 색인이 되지 않는 문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유입 급감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방문자 유입이 폭망한 상태입니다.
며칠 지나면 회복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졌지만 네이버 저품질이 풀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늘 유입도 확인해보니 네이버 방문자 수는 매우 저조한 수준입니다.
활성 사용자(지난 30분 사이의 방문자) 통계를 보면 18명 중 1명이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것으로 표시되네요.😥😪😪
또한, 신규로 작성한 글이 네이버에 노출이 안 되고 있습니다. 어제와 엊그제 발행한 글들을 확인해보니 네이버에 색인이 안 되어 있어서 URL 수집 요청을 했지만 여전히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 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네요.
네이버와 달리 구글의 경우 유입에 큰 타격이 없고 최신 발행 글도 별다른 조치 없이 색인되어 노출되고 있습니다.
당분간 네이버 유입을 지켜봐야겠지만 네이버 유입이 다시 돌아올 가능성은 희박해 보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네이버에서 대량으로 뒤로 밀려나서 그런지 몰라도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네이버 방문자 수가 최근 늘어났습니다.
시간이 날 때 이 블로그의 글들을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하는 작업을 할 생각입니다. 글을 그대로 복붙하지 않고 글 내용을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 맞게 업데이트하면서 옮길 예정입니다. 워드프레스는 구글에 잘 노출되는 편이므로 제대로 유입되기 시작하면 안정적인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2279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84
https://avada.tistory.com/2789
https://avada.tistory.com/27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