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카페24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0. 15. 00:26 • 댓글:

지난달 말에는 아마존 AWS에서 카페24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을 맡았었는데, 어제는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의뢰받아 수행했습니다.

 

아마존 AWS에서 카페24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어제는 아마존 AWS에서 운영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아마존 AWS/라이트세일 관련 작업은 약간 긴장하게 됩니다. 사이트 이전을 위해 sftp와 phpMyAdmin에 접

avada.tistory.com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카페24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도메인을 유지한 채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아마존 라이트세일(Amazon Lightsail)에서 국내 호스팅 업체인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아마존 서비스가 빠른 것으로 평가되지만 "버스트용량인지 뭐때문인지 홈페이지가 일시적으로 먹통이 된다"면서 사이트 이전을 원했습니다. 아마 서버 세팅에 문제가 있어서 사이트가 먹통이 되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는가 추정됩니다.

아마존 AWS/라이트세일이 빠르다는 인식이 있어서 아마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증가했지만 지금은 AWS/라이트세일에서 서버 관리가 쉬운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옮기는 추세 같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설정 방법 (Cloudways)

아마존 AWS나 DigitalOcean, Vultr와 같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 없이 AWS 등을 사용하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호스팅으

avada.tistory.com

참고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아마존 AWS/라이트세일이나 클라우드웨이즈보다 가성비 좋은 패스트코멧과 같은 서비스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큰 규모의 사이트의 경우 AWS나 클라우드웨이즈가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사이트 중단 없이 워드프레스를 이전해야 했기 때문에 수동으로 데이터와 디비를 다운로드 받아서 이전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파일을 카페24 서버에 업로드하는 과정에서 업로드 실패가 계속 발생했습니다. 알고 보니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 중에서 최저가 상품인 스타트업에 가입하여 웹 용량 부족으로 인해 업로드 에러가 발생했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카페24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

※국내 웹호스팅 중에서 가성비 좋은 호스팅으로는 나우호스팅과 같은 업체가 있습니다. 나우호스팅은 현재 PHP 8.0까지 지원합니다. 카페24는 PHP 7.4까지 지원합니다. 나우호스팅의 30,000원짜리 상품과 카페24의 스케일업 상품을 비교해보면 카페24에서는 10GB 웹용량/500GB 트래픽을 제공하지만 나우호스팅은 300GB 웹용량/1000GB 트래픽을 제공하므로 가성비적인 측면에서 괜찮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늘면서 일부 사용자가 지나치게 서버 리소스를 사용하면서 전체 서버가 불안정해지는 현상이 가끔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카페24 - 스케일업 나우호스팅 - 스페셜 웹호스팅
비용 33,000원 30,000원
웹용량 10GB 300GB
트래픽 용량 500GB/월 1000GB/월
연결 도메인 최대 20개 도메인 추가 연결 무제한
무료 SSL 인증서 제공 제공 (모든 추가 도메인에 대해서도 제공)
자동 백업 기능 지원 지원 안함
안정성 보다 안정적임 사용자가 늘면서 서버가 불안정해질 수 있음. 중요하지 않는 사이트 운영 시에 적합.
홈페이지 카페24 홈페이지 방문하기 나우호스팅 홈페이지 방문하기

사이트 이전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어 사이트에 정상적으로 접속되는 것을 확인했지만, 잠시 후에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127.0.0.1에서 연결을 거부했습니다. ERR_CONNECTION_REFUSED'라는 생뚱맞은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127.0.0.1에서 연결을 거부했습니다

처음에는 카페24 서버 에러인 것으로 생각했지만 보안 플러그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에러였습니다.ㅠ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은 그다지 어렵지 않지만, 간혹 이런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에 이전 작업이 가능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89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무료 웹 개발자 레이아웃 팩(Web Developer Layout Pack) 다운로드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테마는 유명한 아바다(Avada) 테마입니다. 아바다 테마는 현재 835,000개 이상이 판매되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바다 테마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