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금요일에 세면대 청소를 하다가 세면대 부속품 벽트랩의 폽업 아래 부분이 삭아서 파손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세면대 부속을 교체해본 적이 없어 처음에는 조금 당황스러웠지만 조금 알아보니 이런 부품을 아이트랩 혹은 망치 트랩이라고 하네요. (부속품 이름도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세면대 부속품 벽트랩 (아이트랩, 망치 트랩) 교체
파손된 부분만 교체하는 것도 가능할 것 같지만, 저는 일체형 트랩(자동 폽업 포함)을 주문하여 교체했습니다.
쇼핑몰에서 세면대 부속을 검색하여 비슷하게 생긴 것으로 주문했습니다.
저는 추후 청소가 쉽도록 쉽게 분리가 가능한 일체형 트랩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자동 폽업 부분과 아래 몸통 사이의 길이가 짧아서 설치하는 데 조금 헤매었지만 아래의 그림에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을 돌려서 쉽게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청소할 때 쉽게 분리하여 청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 트랩을 분해해보니 머리카락들이 엉켜 있었습니다.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물이 잘 빠지지 않고 악취까지 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구입한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에서는 일체형 트랩, 일체형 벽트랩(벽 배수 전용), 일체형 스텐트랩(바닥 배수 전용) 등 세 가지 종류를 판매하는 것 같습니다.
트랩을 벽 배수구에 설치할 때에는 배수구 구멍이 트랩 몸통과 같거나 아래에 위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가 구입한 엘체형 벽트랩은 몸통 위쪽이 짧아서 몸통이 배수구보다 조금 위쪽에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일체형 벽트랩이 아닌 일체형 트랩을 구입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사용해보고 문제가 생기면 일체형 트랩으로 바꾸는 것을 고려할 생각이지만, 며칠 사용해보니 별 문제는 없었습니다.
세면대 부속품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 쇼핑몰에서 기존의 트랩과 비슷한 것으로 주문하여 쉽게 설치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세면대 부속 교체 시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에 대해 검색해보니 부속품으로 10,000원, 교체 비용으로 35,000원을 청구하는 곳이 있더군요. 하지만 세면대 부분은 누구나 어렵지 않게 교체할 수 있으므로 업자에게 맡길 필요 없이 직접 교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벽 배수구에 연결할 때 단단히 연결해야 물이 새지 않습니다. 힘이 약해서 확실히 연결할 수 없는 경우에는 지인이나 이웃에게 부탁하여 단단히 끼울 수 있을 것입니다.)
※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11
https://avada.tistory.com/2652
https://avada.tistory.com/2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