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Pixabay 저작권 라이선스 규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8. 31. 00:43 • 댓글: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유튜브 동영상을 만들 때 사용하는 이미지, 폰트, 동영상 등 미디어의 저작권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라이선스 규정을 벗어나 사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로 적지 않은 배상금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무료로 배포했다가 라이센스 범위를 벗어나거나 상업용으로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저작권 침해를 이유로 합의를 종용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JTBC 뉴스에 방영된 영상인데요. 한글과 컴퓨터의 한글 워드프로세서에 포함된 HY 글꼴을 한글 프로그램 외의 다른 곳에서 사용할 경우 법무법인에서 연락이 와서 비싼 글꼴 라이선스 구입을 요구한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연락을 받는 경우 선선히 합의해주지 않아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의 판결 추세는 사용자에게 유리하게 판결이 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령, 한컴의 HY 글꼴의 경우,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하거나 해당 글꼴을 한글 프로그램 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사용자들이 식별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것 때문에 법정으로 가더라도 사용자에게 유리하게 날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이미지의 경우도 조심해야 하는데요. 방송을 캡처하여 사용하다가 거액의 합의금을 요구받기도 합니다. 특히 TVOO이 유명하죠.

저는 블로그에 사용할 이미지는 직접 만들거나 Pixabay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픽사베이 이미지들은 무료이고 개인용뿐만 아니라 상업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Pixabay에서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를 어떤 분이 문의해왔는데요. Pixabay 미디어의 라이선스 규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Pixabay 저작권 라이선스 규정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Pixabay

Pixabay에서는 현재 260만 개가 넘는 고화질 스톡 이미지, 동영상(비디오) 및 음악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Pixabay에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세부 정보에서 라이선스가 간략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Pixabay 저작권 라이선스 규정

상업적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고 출처를 밝히지 않아도 된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라이선스는 Pixabay License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Simplified Pixabay License(간소화된 픽사베이 라이선스)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이 페이지에 허용되는 사항과 허용되지 않는 사항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허용되는 사항

  • 픽사베이의 모든 콘텐츠(예: 이미지, 비디오, 뮤직)는 "허용되지 않는 사항"에 언급된 경우를 제외하고 인쇄 및 디지털 분야에서 상업용 용도와 비상업용 용도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출처를 남길 필요는 없습니다. 아티스트나 픽사베이에 대한 출처는 기재하지 않아도 되지만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
  • 픽사베이의 콘텐츠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허용되지 않는 사항 (금지된 사항)

다음은 해당 아티스트(해당 미디어를 만든 제작자)를 제외한 미디어 사용자들에게 적용됩니다.

  • 픽사베이 콘텐츠를 스톡 또는 월페이퍼 플랫폼에 재배포하거나 판매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 콘텐츠를 변경하지 않은 원본 판매 금지. 예를 들어, 원본 스톡 사진을 포스터나 인쇄물 또는 물리적 제품에 인쇄하여 그대로 판매하지 마세요.
  • 식별 가능한 사람(의 이미지가 포함된 이미지 등)을 부정적으로 또는 모욕적인 방식으로 묘사하지 않습니다.
  • 식별 가능한 사람 또는 브랜드가 포함된 콘텐츠를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것으로 오해할 수 있도록 사용하지 않습니다.

픽사베이에서 다운로드한 사진을 원본 그대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하지만 사진을 수정하여 판매하는 것은 허용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픽사베이 라이선스 규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픽사베이에서 다운로드한 이미지는 출처를 명시하지 않고 자유롭게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언론 기사에서는 간혹 "출처: 픽사베이"라고 밝히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출처를 밝히는 것도 픽사베이와 아티스트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한 방법 같습니다.

픽사베이 이미지들은 무료이지만, 픽사베이에서 검색 시에 상단에 표시되는 스폰서 이미지는 유료입니다.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Pixabay 저작권 라이선스 규정 - 유료 이미지

유료 스톡 이미지로는 Shutterstock이 유명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31

 

워드프레스 블로그 반나절만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

몇 년 전부터 애드센스 승인이 잘 안 난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어제 저녁에 몇 달 전 새롭게 시작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대하여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해보았습니다. 기대를 하지 않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15

 

네임칩 닷컴(.com), 닷넷(.net) 도메인 기관이전 할인

.com이나 .net 등 도메인을 등록할 때 첫 해에는 저렴하지만 갱신하려고 하면 가격이 비싼 경우가 있습니다. 번거롭지만 비용을 조금 아끼려면 저렴한 도메인 등록 대행기관으로 기관 이전하는 방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