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의 IP 주소 이력 확인하기 (이전 IP 주소 찾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8. 5. 00:28 • 댓글:

저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을 자주 하는 편입니다. 웹호스팅 업체를 바꿀 경우 도메인의 IP 주소가 바뀌게 됩니다. 또한, 같은 호스팅 내에서도 상품이 변경되면 IP 주소가 변경됩니다. 간혹 도메인의 이전 IP 주소를 알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도메인 이름의 IP 주소 이력을 검색하는 무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IP 주소 이력 확인하기 (이전 IP 주소 찾기)

특정 도메인 네임의 이전 IP 주소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 도메인 이름의 IP 주소 이력을 검색해주는 무료 서비스(https://suip.biz/?act=domainiphistory)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IP 주소 이력 확인하기 (이전 IP 주소 찾기)

URL에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고 Submit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도메인에 연결되었던 IP 주소 기록이 표시됩니다. Submit 버튼을 누른 후에 잠시 기다리시면 IP 주소 이력이 표시될 것입니다.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넣어보니 이 블로그를 시작한 후 두 차례 IP 주소가 바뀐 것으로 나옵니다(총 3개 IP 주소). 가장 최근에는 2021년 6월 18일에 변경되었네요.

티스토리 블로그 IP 주소 이력

최근 클라께서 사이트를 이전한 후에 사이트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로 연락을 주셨습니다. 살펴보니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데이터와 DB는 이전하지 않고 도메인의 IP 주소만 변경한 상태였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데이터와 DB를 백업하여 새 사이트로 업로드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클라께서 이전 웹호스팅 업체가 어디인지 모르시는 것입니다.ㅠ 

이 경우 클라이언트가 이메일이나 핸드폰 문자를 확인하여 웹호스팅 업체로부터 받은 메일이나 문자를 체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호스팅 업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도메인의 IP 주소 이력을 확인하여 IP 주소를 통해 웹호스팅 업체를 찾는 것도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IP 주소 기록은 시간순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블루호스트 등 여러 호스팅에 연결하여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던 도메인의 IP 주소 이력을 살펴보니 최신 변경 사항이 아래에 표시되네요. 먼저 검색되는 IP 주소부터 나열하는 것 같습니다.

도메인 이름 IP 주소 이력

https://ipinfo.io/ 사이트에서 IP 주소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예: https://ipinfo.io/IP주소).

위의 샘플 도메인 이력에서 첫 번째 IP 주소를 체크해보면 Hostname이 표시되어 쉽게 호스팅 업체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IP 주소 정보

jp1.fcomet.com은 FastComet이라는 해외 웹호스팅 업체의 호스트명입니다.

하지만 IP 정보만으로 추정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위의 경우는 IP 주소에 호스트명 정보가 없는 경우입니다. 위의 IP 주소는 체크해보니 현재 Hosting.kr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치며

특정 도메인 네임의 IP 주소 이력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낙장도메인을 등록할 때, 낙장 도메인의 이력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01

 

Namecheap 도메인 할인 (.com 및 .net 도메인 外)

Namecheap에서 닷컴(.com)과 닷넷(.net)을 포함한 일부 도메인을 한시적으로 할인된 가격에 등록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닷컴(.com), 닷넷(.net) 도메인 할인 우리나라에도 비교적 잘 알려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92

 

국내 웹호스팅 나우호스팅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나우호스팅은 국내 웹호스팅 서비스 중에서 가성비가 괜찮은 호스팅 중 하나입니다. 특히 많은 웹 공간을 제공하므로 이미지를 많이 업로드해야 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가성비 좋은 호스팅을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