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301 리디렉션 설정으로 인한 SEO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7. 12. 12:33 • 댓글:

도메인을 변경할 때에는 301 리디렉션을 올바르게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고 도메인을 변경하면서 301 리디렉션 설정을 잘못하여 새 도메인에서 방문자가 제대로 유입되지 않고 새로 발생한 글들이 색인이 되지 않는 문제를 경험하면서 301 리다이렉트 설정 시 신중을 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이전

3년 동안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 프리미엄 요금제로 운영하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금년 2월에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고 도메인 주소도 변경했습니다.

그러면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고 구글 서치 콘솔에서 주소 변경을 신청했습니다.

주소 변경 신청 시 301 리디렉션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으면 주소 변경 신청을 할 수가 없습니다. 301 리디렉션은 [**.htaccess**] 파일에 코드를 추가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_HOST} ^example.com [NC,OR]
RewriteCond %{HTTP_HOST} ^www.example.com [NC]
RewriteRule ^(.*)$ https://example.net/$1 [L,R=301,NC]

주소 변경 신청은 6개월 이전에 취소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301 리디렉션 설정으로 인한 SEO 문제

주소 변경을 신청한 지 5개월이 지났지만 새 도메인으로 방문자 유입이 오히려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잘못된 301 리디렉션으로 인한 SEO 문제

이 문제를 살펴보니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면서 포스트 URL이 제대로 매핑되지 않아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고유주소를 지정할 수 없고, 고유주소는 [**/연도/월/글제목/**]이 됩니다.

그런데 새로 이전한 사이트에서는 고유주소를 [**/글이름/**]으로 설정했습니다. 이 때문에 기존 도메인의 포스트로 유입되던 방문자들이 새 도메인으로 리디렉션되면서 404 페이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old.com/2022/07/샬라샬라**] 글이 [**new.com/2022/07/샬라샬라**]로 리디렉션되었지만, 고유주소가 "글제목"으로 변경되어 새 도메인에서의 주소가 [**new.com/샬라샬라**]로 설정되는 바람에 404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 구 도메인 주소: old.com/2022/07/글제목/ (고유주소: /연도/월/글제목) -> new.com/2022/07/글제목/으로 301 리디렉션 설정
  • 신 도메인 주소: new.com/글제목/ (고유주소: /글제목)
  • 결과: 404 에러

301 리디렉션을 설정할 때, 기존 도메인의 포스트가 새 도메인의 포스트 URL로 올바르게 매핑되도록 설정했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제대로 설정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 부분은 조금 안일하게 생각하고 충분한 테스트 없이 301 리디렉션 코드를 추가한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변경하고 도메인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고유주소를 기존 설정으로 유지했다가, 검색엔진에서 기존 도메인이 새 도메인으로 완전히 변경되어 노출되는 것을 확인한 후에 고유주소를 변경하는 것이 확실한 것 같습니다.

혹은 새 도메인에서 [**/연도/월/글제목/**] 주소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새 고유주소(예: [**/글이름/**])로 리디렉션되도록 하는 코드를 추가해도 될 것 같지만, 이 경우 두 번 301 리디렉션이 발생하게 되는데 검색엔진에서 제대로 반영해줄지 모르겠습니다.

마치며

301 리디렉션 설정을 할 때에는 충분히 테스트를 한 후에 진행했어야 하는데, 잘못된 리디렉션 코드 때문에 심각한 SEO 문제가 발생하는 문제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지나간 일은 어떻게 할 수 없으므로 잊어버리고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겠습니다.

새 사이트에서 고유주소를 기존 사이트의 고유주소와 동일하게 설정했습니다. 몇 개월 후에 정상화되는지 살펴보고 결과를 공유해보겠습니다.

[참고*업데이트: 이틀 정도 지나니 새 도메인의 글들이 구글에 색인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정상화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고유주소를 변경하거나 도메인 변경 후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70

 

블루호스트 VPS에서 국내 호스팅(나우호스팅)으로 사이트 이전 작업

지난 며칠 동안 블루호스트 VPS에서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 14개를 나우호스팅이라는 국내 호스팅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DNS 정보 변경이 수반되는 작업이라서 완료까지 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54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Vultr로 이전하는 작업 (마이그레이션)

며칠 전 동시접속자 수가 증가하면서 기존 호스팅 상품으로 감당할 수 없는 문제로 인해 Vultr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Vultr는 비교적 저렴한 클라우드 호스팅 상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