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이전하기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6. 27. 00:12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다가 웹호스팅을 다른 웹호스팅으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수동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거나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전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변경하기/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하기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변경하기/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하기

워프프레스 사이트의 웹호스팅 업체를 변경할 때 다음 두 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도메인과 사이트를 함께 이전하거나 (이전 후 사이트 주소 유지)
  2. 사이트를 이전하고 사이트 주소를 새로운 도메인 주소로 변경 (이전 후 사이트 주소 변경)

도메인 주소를 유지하여 이전해야 한다면 도메인의 DNS 정보를 변경하는 작업이 수반되므로 일시적인 사이트 중단 시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이트 이전을 수동으로 하느냐, 또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수행하느냐에 따라 사이트 중단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이전하는 것이 사이트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Duplicato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전하는 경우, 사이트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려면 먼저 임시 주소로 사이트를 이전한 후에, 도메인을 연결하고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기존 웹호스팅에 호스팅 중인 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 백업을 받습니다.
  2. 새로운 웹호스팅에서 임시 주소가 제공된다면, 임시 주소로 사이트를 이전합니다.
  3. 임시 주소로 사이트를 이전한 후에 도메인을 연결하고 사이트 주소를 변경합니다.

이렇게 하면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거나 A 레코드를 지정하여 도메인을 새로운 호스팅에 연결하면, 도메인의 DNS 정보가 전파되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하루 정도 기존 사이트와 새 사이트가 랜덤하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경고*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DNS 정보가 완전히 전파하기까지 최대 2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전 완료 후, 기존 사이트를 이틀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동으로 이전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1. 기존 웹호스팅에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수동으로 데이터와 DB를 백업합니다.
  2. 새 호스팅에서 수동으로 데이터와 DB를 복원하여 사이트를 이전합니다.
  3. 이전 후 주소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사이트 주소를 변경합니다.

수동으로 이전하려면 ftp뿐만 아니라 DB에도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DB에 접근할 수 없는 경우(예: phpMyAdmin에 접근할 수 없는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전하도록 합니다.

사이트 이전 후에 사이트 오류를 최소화하려면 이전 전 호스팅 환경과 이전 후 호스팅 환경을 비슷하게 맞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PHP 버전과 워드프레스 버전을 비슷하게 하면 마이그레이션 후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만약 기존 호스팅의 PHP 버전이 너무 낮아서 새 호스팅으로 이전하면서 PHP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 바꾸는 경우에는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을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한 후에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해야 하고, 유료 테마를 사용한다면 테마 판매자에게 지원을 요청하여 도움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PHP 버전이 낮으면 워드프레스 버전과 테마, 플러그인의 버전이 낮을 가능성이 높고, 그러면 악성코드(멀웨어)에 감염되거나 해킹을 당할 우려가 있으므로 오랫동안 워드프레스를 안전하게 운영하려면 가급적 PHP 버전을 7.4 이상(2022년 6월 기준)을 적용하고 워드프레스 코어와 테마, 플러그인들을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웹호스팅 이전 작업은 쉬울 수도 있지만, 서버 호스팅이나 클라우드 호스팅을 이용하거나, 사이트 규모가 큰 경우(특히 DB가 큰 경우)에는 이전이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DB가 너무 커서 phpMyAdmin을 통해 업로드가 안 되면 데이터베이스를 여러 개로 나누어서 업로드하거나 SSH를 통해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유호스팅에서는 SSH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이나 호스팅 변경, 도메인 변경 또는 연결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54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Vultr로 이전하는 작업 (마이그레이션)

며칠 전 동시접속자 수가 증가하면서 기존 호스팅 상품으로 감당할 수 없는 문제로 인해 Vultr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Vultr는 비교적 저렴한 클라우드 호스팅 상품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50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카페24에서 나우호스팅으로 마이그레이션)

어제 다소 특이한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구와 이전 작업을 맡았습니다. 우리나라와 전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카페24에서 호스팅하고 있었는데, 관리자가 카페24 계정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80

 

블루호스트 VP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방법(수동 마이그레이션)

해외 공유호스팅은 대부분 공간과 트래픽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지만 방문자 수가 급증할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거나 다운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급증하면서 사이트가 터지는 것이 사실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57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속도도 괜찮아 좋은 평가를 얻었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 철수했고 가격도 크게 올렸습니다. 기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