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feed 페이지: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에러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6. 22. 14:08 • 댓글:

구글 서치 콘솔의 "색인 생성 범위"에서 색인 생성 오류와 색인에서 제외된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메인 워드프레스에서는 7만 개 이상의 URL이 색인에서 제외된 것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 색인 생성 범위

워드프레스 feed 페이지: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에러

상세정보 섹션에서 구체적인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색인 제외됨

리디렉션이 포함된 페이지 유형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고 있습니다. 리디렉션이 포함된 페이지 유형을 살펴보니 URL이 바뀌면서 리디렉션되거나 AMP를 비활성화하면서 리디렉션을 설정한 URL 등이 여기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 기본 고유주소(example.com/?p=123 형식)로 된 URL도 상당수 발견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많은 유형이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인데요. 이 유형의 URL을 살펴보니 URL 끝에 [**/?mod=editor**], [**?s=**], [**/?kboard_content_redirect=152**] 등과 같이 파라미터가 추가되어 있었습니다. 이 유형은 무시해도 될 것 같습니다.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9000개가 넘는 URL이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유형으로 색인에서 제외된 것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항목들이 여기에 해당되는지 확인해보니 대부분 [**/feed/**]로 끝나는 URL들이었습니다.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여기에 대해 Yoast SEO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These could be pages created by WordPress automatically, like /feed/ pages meant for RSS readers, and not meant for regular visitors, so they are not indexed.

이러한 항목들은 RSS 리더용인 /feed/ 페이지와 같이 워드프레스에서 자동으로 생성된 페이지일 수 있으며, 이러한 페이지는 정상적인 방문자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색인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feed**] 페이지가 색인 생성되지 않는 것은 오류가 아니므로 무시해도 될 것 같습니다. 경우에 따라 /feed/ 페이지가 색인이 되기도 합니다. [Please Help Me] Tag Feed are indexing on google ! how to stop it ?에서는 태그 피드(Tag Feed) 페이지가 구글에서 인데싱되고 있는데, 이를 막는 방법에 대하여 질문하고 있습니다.

We understand that Google is showing the /feed in the search results which you don’t wish to see. Yoast SEO doesn’t generate the /feed but WordPress itself does. However, Google still shouldn’t show the /feed in the search results for you.

To disable the /feed indexing and showing them in the search results, you can add the noindex robots in the HTTP header of the /feed URL. Unfortunately, the Yoast SEO plugin has no such feature for this. So, you may want to either use a 3rd party plugin or manually implement such code on your site.

구글에서 검색 결과에 /feed를 표시하지 않지만 질문자가 이를 원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되네요. Yoast SEO에서는 /feed를 생성하지 않고 워드프레스 자체에서 생성합니다. 구글은 검색 결과에 /feed를 표시하지 않아야 합니다.

/feed 색인과 검색 결과에 표시하는 것을 비활성화하려면 /feed URL의 HTTP 헤더에 noindex robot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Yoast SEO 플러그인에는 그러한 기능일 없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직접 그러한 코드를 구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사이트를 개설한 초기에는 구글 서치 콘솔에서 잘 색인이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적으로 색인이 될 것입니다. 초기에는 수동으로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 색인 생성 요청 방법 (수동으로 글 URL 제출하기)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한 후에 포스트를 발행하면 구글에서 정기적으로 글을 크롤링하여 색인에 추가합니다. 초기에는 글을 발행해도 금방 글이 노출되지 않을

avada.tistory.com

구글에서는 (구글이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지만)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 있어서 초기 5~6개월 정도는 구글 유입이 거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샌드박스 기간이 지나면 방문자가 유의미하게 늘어날 것입니다. 하지만 가치가 없는 콘텐츠(예: 제휴 관련 글)가 주를 이루는 사이트는 구글에 잘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79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어 하는 분들은 많지만 실제 유의미한 수익을 올리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수익형 블로그 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59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헤더 템플릿 만들기 (헤더 & 푸터 커스텀)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에 따라 다른 헤더나 푸터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테마에서는 헤더는 사이트 전체에 공통으로 사용되고, 페이지에 따라 다른 헤더를 사용하려면 테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