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를 Vultr로 이전하는 작업 (마이그레이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6. 15. 11:41 • 댓글:

며칠 전 동시접속자 수가 증가하면서 기존 호스팅 상품으로 감당할 수 없는 문제로 인해 Vultr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Vultr는 비교적 저렴한 클라우드 호스팅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아마존 AWS/Lightsail에 비해 사용이 조금 수월하게 느껴졌습니다. 

비용이 조금 비싸더라도 Cloudways(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면 Vultr 서버나 AWS 서버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서버 운영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설정 방법 (Cloudways)

아마존 AWS나 DigitalOcean, Vultr와 같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 없이 AWS 등을 사용하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호스팅으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Vultr로 마이그레이션

동시접속자 수가 증가할 경우 사이트가 비정상적으로 느려지거나 사이트가 다운될 수 있습니다. 흔히 서버가 터졌다고 표현하는데요. 모든 블로거들의 꿈이 서버가 터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너무 많은 방문자가 동시에 접속하면서 서버 과부하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1) 사이트를 최적화하여 더 많은 방문자를 감당할 수 있도록 하거나 2) CDN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트래픽을 분산시키거나, 혹은 3) 서버 리소스를 추가하여 대응할 수 있습니다.

Vultr에 설치된 인스턴스를 살펴보니 가상 CPU 2코어, 램 16384MB, 스토리지 100GB, 대역폭(트래픽) 6TB 리소스가 제공되는 상품이었습니다.

Vultr 서버

구체적으로 어떤 사양의 서버를 선택했는지 살펴보니 Optimized Cloud Compute의 월 80달러짜리 상품(100GB, 2 vCPU, 16GB RAM, 6TB 트래픽)이었습니다.

해외호스팅 Vultr 상품

여기에 VAT가 10%가 붙는다고 하니 원화로 계산하면 월 11만원이 조금 넘는 비용이 같습니다. 

Vultr에서는 서울 리전도 제공하므로 서버 위치를 서울로 선택하면 속도가 어느 정도 괜찮게 나올 것 같습니다.

해외 호스팅 Vultr - 데이터 센터 위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PHP 버전을 체크해보니 7.4 버전이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Vultr로 마이그레이션

현재 최신 PHP 버전이 8.1이므로 7.4 버전은 조금 낮은 것 같습니다. 가능하면 PHP 8.0 또는 PHP 8.1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서버의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으로는 ...

  1. 서버에서 수동으로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합니다.
  2. 상위 PHP 버전이 설치된 서버를 새롭게 배포하고, 현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새로운 서버로 이전합니다.

서버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 비용이 들더라도 전문가를 고용하여 최신 PHP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 편할 것입니다.

참고로 다음 링크를 클릭하여 Vultr에 가입하면 100달러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 호스팅 중에서 가성비 좋은 업체로 나우호스팅이 있습니다. 저는 이 업체에 몇 개의 사이트를 이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나우호스팅의 단독 엔터프라이즈 웹호스팅 상품(월 10만원)에서는 16GB 램, 1TB 스토리지, 3TB 트래픽(대역폭), 16코어의 사양을 제공합니다. Vultr의 80달러 상품에 비해 스토리지는 10배가 많고 트래픽은 1/2 수준이네요.

국내호스팅 나우호스팅 가격

나우호스팅 요금제는 월 5000원, 10,000원, 30,000원, 100,000원 상품이 있으며 6월 말경에 월 50,000원짜리 상품(대역폭 1.5GB)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나우호스팅은 클라우드 호스팅/VPS 호스팅이 아니고 공유호스팅이기 때문에 서버 관리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Vultr나 아마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면 직접 해결하거나 전문가를 고용해야 하는데, 그러면 비용이 제법 소요될 수 있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서버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다가 잘 안 되어 사이트를 복구하지 못하는 분들도 간혹 접합니다.

나우호스팅은 해외호스팅에 비해 가성비가 조금 떨어질 수 있지만 국내 호스팅 중에서는 가성비가 괜찮은 것 같습니다.

나우호스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나우호스팅 사이트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렴한 공유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속도가 느리다고 꺼려하시는 사용자도 간혹 있지만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속도가 어느 정도 만족스러울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0을 적용한 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여 점수를 확인해보니 모바일과 PC 모두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1. 수동으로 이전하기 (데이터와 DB를 백업받아서 복원하는 방식)
  2. 플러그인을 사용

저는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전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하기(+백업 & 복원)

UpdraftPlus는 현재 3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백업 및 복원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데이터와 DB를 백업하고 사이트에 문제가

avada.tistory.com

이전 작업의 일부로 도메인을 Vultr에 추가하는 작업도 수행했습니다.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Vultr 호스트 정보로 변경하고 Vultr에서 도메인을 추가하면서 IP 주소를 지정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거나 기타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가 있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50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카페24에서 나우호스팅으로 마이그레이션)

어제 다소 특이한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구와 이전 작업을 맡았습니다. 우리나라와 전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카페24에서 호스팅하고 있었는데, 관리자가 카페24 계정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80

 

블루호스트 VP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방법(수동 마이그레이션)

해외 공유호스팅은 대부분 공간과 트래픽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지만 방문자 수가 급증할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거나 다운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급증하면서 사이트가 터지는 것이 사실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57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속도도 괜찮아 좋은 평가를 얻었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 철수했고 가격도 크게 올렸습니다. 기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