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링크를 삽입할 때 기본적으로 '새창으로 열기'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대부분의 링크를 '새창으로 열기'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애드센스 수익에는 별로 안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애드센스 수익에 유리한 링크 태그의 target 속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해보았습니다.
물론 정답은 없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에 의하면 '새창으로 열기'를 설정하는 것과 설정하지 않는 것이 애드센스 수익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티스토리 링크 삽입 시 target 속성
티스토리에서 링크를 삽입할 때 기본적으로 '새창으로 열기' 체크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 체크란이 선택된 상태로 보통 링크를 삽입해왔습니다. 그러면 사용자들이 링크를 클릭하면 새 창에서 해당 링크가 열리게 됩니다.
'새창으로 열기'를 체크할 경우 [**target="_blank"**]가 링크에 추가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편집 모드를 HTML 모드로 변경하여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링크를 새창에서 여는 것과 현재 창에서 여는 것이 애드센스 수익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현재 창에서 열도록 설정하면, 링크 클릭 시 다음 페이지가 로드되면서 모바일 전면광고가 노출될 수 있는 상태가 되어 사용자들에게 모자일 전면광고가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외부 링크에 대해서도 '새창으로 열기' 옵션을 해제하면 사용자들이 외부 링크를 클릭하면 다른 사이트로 이탈하게 되므로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링크를 '새창으로 열기'로 설정할 것인지, 아니면 '현재창으로 열기'로 설정할 것인지는 상황에 따라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내부 링크(내 사이트 내의 링크)에 대해서는 현재 창에서 열도록 설정하는 것이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는 약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내부 링크: '새창으로 열기' 해제
- 외부 링크: '새창으로 열기' 설정
저는 우선 내부 링크는 모두 현재 창에서 열리도록 변경했습니다. 이러한 조치가 애드센스 수익 증가에 효과가 있는지 모니터링해보겠습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의 경우 2/3 정도가 데스크톱을 통해 접속하고 모바일 사용자는 32%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모바일 전면광고 수익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데스크톱/모바일/태블릿 기기 방문자 통계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잠재고객 > 모바일 > 개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링크 타겟 설정하기
워드프레스에서 글 작성 시 링크를 추가할 때 Open in new tab 옵션을 선택하면 새 창에서 링크가 열리게 됩니다.
Rank Math나 Yoast SEO와 같은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nofollow나 sponsored 속성을 추가할 수 있는 추가적인 옵션이 제공됩니다. 권위가 낮은 사이트로 링크를 걸 때 nofollow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에서 링크에 nofollow 추가하기" 참고).
워드프레스에서는 텍스트를 선택하고 [**Ctrl+K**] 단축키를 눌러 링크 삽입 창을 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 링크를 추가할 때에는 글 제목이나 일부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가 포함된 포스트 리스트가 표시되어 쉽게 내부 링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도록 설정하기
모든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도록 하고 싶은 경우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드를 복사하여 </body> 바로 위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실제로 내부링크를 현재 창에서 열도록 설정하여 수익이 올랐다는 분도 계십니다.
마치며
링크를 '새창으로 열기'로 설정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위의 내용은 단순히 참고만 하시고, 상황에 따라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에 대하여 새창으로 열리도록 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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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https://avada.tistory.com/2279
https://avada.tistory.com/2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