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 '새창으로 열기' vs. '현재 창으로 열기' (링크 태그 target 속성)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7. 16. 06:48 • 댓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링크를 삽입할 때 기본적으로 '새창으로 열기'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대부분의 링크를 '새창으로 열기'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애드센스 수익에는 별로 안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애드센스 수익에 유리한 링크 태그의 target 속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해보았습니다.

물론 정답은 없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에 의하면 '새창으로 열기'를 설정하는 것과 설정하지 않는 것이 애드센스 수익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티스토리 링크 삽입 시 target 속성

티스토리에서 링크를 삽입할 때 기본적으로 '새창으로 열기' 체크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 새창으로 열기

저는 이 체크란이 선택된 상태로 보통 링크를 삽입해왔습니다. 그러면 사용자들이 링크를 클릭하면 새 창에서 해당 링크가 열리게 됩니다.

'새창으로 열기'를 체크할 경우 [**target="_blank"**]가 링크에 추가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편집 모드를 HTML 모드로 변경하여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HTML 편집 모드

그러면 링크를 새창에서 여는 것과 현재 창에서 여는 것이 애드센스 수익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현재 창에서 열도록 설정하면, 링크 클릭 시 다음 페이지가 로드되면서 모바일 전면광고가 노출될 수 있는 상태가 되어 사용자들에게 모자일 전면광고가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외부 링크에 대해서도 '새창으로 열기' 옵션을 해제하면 사용자들이 외부 링크를 클릭하면 다른 사이트로 이탈하게 되므로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링크를 '새창으로 열기'로 설정할 것인지, 아니면 '현재창으로 열기'로 설정할 것인지는 상황에 따라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내부 링크(내 사이트 내의 링크)에 대해서는 현재 창에서 열도록 설정하는 것이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는 약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내부 링크: '새창으로 열기' 해제
  2. 외부 링크: '새창으로 열기' 설정

저는 우선 내부 링크는 모두 현재 창에서 열리도록 변경했습니다. 이러한 조치가 애드센스 수익 증가에 효과가 있는지 모니터링해보겠습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의 경우 2/3 정도가 데스크톱을 통해 접속하고 모바일 사용자는 32%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모바일 전면광고 수익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모바일 기기 비율

(데스크톱/모바일/태블릿 기기 방문자 통계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잠재고객 > 모바일 > 개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링크 타겟 설정하기

워드프레스에서 글 작성 시 링크를 추가할 때 Open in new tab 옵션을 선택하면 새 창에서 링크가 열리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링크 추가하기

Rank MathYoast SEO와 같은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nofollow나 sponsored 속성을 추가할 수 있는 추가적인 옵션이 제공됩니다. 권위가 낮은 사이트로 링크를 걸 때 nofollow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에서 링크에 nofollow 추가하기" 참고).

워드프레스에서는 텍스트를 선택하고 [**Ctrl+K**] 단축키를 눌러 링크 삽입 창을 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 링크를 추가할 때에는 글 제목이나 일부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가 포함된 포스트 리스트가 표시되어 쉽게 내부 링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내부 링크 추가하는 간단한 방법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내부 링크를 추가하면 방문자들의 이탈률을 줄여서 SEO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쉽게 내부 링크 추가가 가능하지만,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이트

www.thewordcracker.com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도록 설정하기

모든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도록 하고 싶은 경우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드를 복사하여 </body> 바로 위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내부링크를 현재 창으로 열도록 설정하여 애드센스 수익 높이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에 링크를 추가할 때 새창으로 열기(Open in new tab) 옵션을 선택하여 해당 링크가 새 창에서 열리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링크를 새창에서 열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을

www.thewordcracker.com

실제로 내부링크를 현재 창에서 열도록 설정하여 수익이 올랐다는 분도 계십니다.

애드센스 수익 변화

마치며

링크를 '새창으로 열기'로 설정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위의 내용은 단순히 참고만 하시고, 상황에 따라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에 대하여 새창으로 열리도록 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79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어 하는 분들은 많지만 실제 유의미한 수익을 올리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수익형 블로그 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492

 

구글 애드센스 승인 쉽게 받는 방법

제가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에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기가 그리 까다로운 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사이트 하나만 승인받으면 다른 사이트는 검토 과정 없이 광고 게재가 가능했습니다. 하지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