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주소 차단으로 인한 ERR_CONNECTION_TIMED_OUT 에러(+해외호스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5. 27. 00:01 • 댓글:

StableHost라는 해외호스팅에서 호스팅되고 있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하니 갑자기 ERR_CONNECTION_TIMED_OUT 에러가 발생하면서 접속이 되지 않는 문제를 최근 경험했습니다. 이 문제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먼저 다른 인터넷 회선(예: 스마트폰의 데이터 네트워크)을 통해 사이트에 접속하여 특정 IP 주소가 차단되지 않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IP 주소 차단으로 인한 ERR_CONNECTION_TIMED_OUT 에러

테스트 용도로 StableHost 호스팅에서 운영하고 있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하니 갑자기 ERR_CONNECTION_TIMED_OUT 오류가 발생하면서 접근이 되지 않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ERR_CONNECTION_TIMED_OUT 오류 코드와 함께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example.com에서 응답하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에러 문구가 표시되었습니다.

IP 주소 차단으로 인한 ERR_CONNECTION_TIMED_OUT 에러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비슷한 오류 문구가 표시되었습니다. 이러한 오류가 발생하면 먼저 웹호스팅 업체 고객지원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니 상담원이 자신의 컴퓨터에서는 접속이 잘 된다면서, 제 컴퓨터의 IP 주소를 알려주면 서버 방화벽에 의해 차단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주겠다고 하여 IP 주소를 알려주었습니다. 서버 방화벽에 의해 차단되면 담당자가 차단을 풀어주면 간단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복잡한 것 같습니다.

IP 주소 차단으로 인한 ERR_CONNECTION_TIMED_OUT 에러 - 라이브 채팅

호스팅 담당자가 trace route 리포트를 공유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에서 [**tracert example.co.kr**]과 같은 명령을 실행하여 trace rout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 주소 차단으로 인한 ERR_CONNECTION_TIMED_OUT 에러 - trace rout 리포트

스크린샷을 만들어 보내주니 담당자가 조치를 취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접속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 경우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지원 담당자에게 연락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는 사이트였기 때문에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기 싫어서 그냥 사이트를 다른 호스팅으로 이전시켰습니다.

멀티사이트로 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였으며 Backup Guard라는 무료 플러그인으로 백업된 백업 자료가 있어서 백업본을 가지고 이전을 시도했습니다. 참고로 Backup Guard 무료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DB 테이블 프리픽스가 다르면 이전이 되지 않고 유료 버전 구입을 요구합니다. 이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수동으로 다시 설치하여 DB 테이블 프리픽스를 동일하게 맞추어 주어야 했습니다. 이 플러그인으로 백업한 백업본을 다른 사이트에서 복원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P 주소 차단이 원인이 아닌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ERR_CONNECTION_TIMED_OUT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ERR_CONNECTION_TIMED_OUT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ERR_CONNECTION_TIMED_OUT 에러가 발생하여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 확인 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avada.tistory.com

서버 문제로 사이트에 접속이 안 되는 경우, 백업본이 있다면 사이트를 초기화한 후에 백업본으로 복구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29

 

가성비 좋은 웹호스팅 - 나우호스팅 (국내호스팅)

워드프레스로 지역 신문을 운영하는 뉴스 사이트의 문제 해결 작업을 맡은 적이 있었습니다. 살펴보니 PHP 버전이 5.6으로 낮은 반면 워드프레스는 최신 버전이어서 테마와 플러그인이 문제를 일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10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도메인 연결 문제

사이트를 다른 웹호스팅으로 이전하는 경우 도메인도 함께 옮겨야 합니다. 도메인을 다른 웹호스팅에 호스팅 중인 사이트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1)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거나 IP 주소를 지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