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닷컴 Jetpack 백업 기능 참고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5. 6. 00:05 • 댓글:

워드프레스에는 가입형과 설치형이 있습니다. 가입형은 말 그대로 가입하여 사용하는 형식으로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 사이트에서 가입하여 무료 또는 유료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보통 워드프레스라 하며 설치형을 의미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경우 제약이 많지만, 비즈니스 요금제(개편된 요금제에서는 "WordPress Pro" 플랜으로 통합된 것으로 보임)에서는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가 가능하고, sftp와 phpMyAdmin에도 접속이 가능하므로 사실상 설치형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일부 플러그인은 설치가 제한되며(리소스를 많이 차지하는 플러그인), 멀티사이트를 이용할 수 없는 등의 제약이 따라고, 잘 안 되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완전한 워드프레스 기능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 설치형이 바람직합니다.

워드프레스닷컴에서는 Jetpack이 기본 설치되어 있습니다. Jetpack 백업을 사용하여 사이트의 데이터와 DB를 백업할 수 있고, 사이트 복원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Jetpack 백업을 이용하여 백업을 하려는 경우 아래 사항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닷컴 Jetpack 백업 기능 참고 사항

워드프레스닷컴에는 젯팩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의 경우 Jetpack 백업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백업하거나 복원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Jetpack 백업 기능으로 백업/복원하기

이 기능은 무료 요금제에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ro 요금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무료 요금제에서는 Pro 요금제로 업그레이드할 것을 안내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닷컴 Jetpack 백업 기능 참고 사항 - 무료 요금제에서는 지원되지 않음

Jetpack 백업에서 백업본을 다운로드하거나 사이트를 원하는 시점으로 롤백할 수 있습니다.

Jetpack 백업으로 백업된 DB 파일 문제

최근 Jetpack 백업으로 생성된 DB 백업본을 가지고 블루호스트(Bluehost)로 이전하는 작업을 시도한 적이 있습니다. Jetpack Backup 기능을 백업하면 하나의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압축 파일을 해제하면 [**wp-content**]와 [**sql**] 폴더와 [**wp-content.php**] 파일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Jetpack 백업 기능 참고 사항

sql 폴더에는 각 DB 테이블이 개별적으로 생성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Jetpack 백업 기능 참고 사항 - 백업된 DB 파일

제가 받은 백업 파일에는 sql 파일이 85개나 되네요. 이 파일들을 개별적으로 phpMyAdmin에서 임포트하는 것은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에 sql 파일들을 하나로 합쳐서 업로드해야 합니다.

파일을 모두 합쳐서 업로드하니 중도에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에러가 나는 파일을 제외한 후에 병합하여 업로드하니 사이트가 복구되었습니다. 하지만 DB 복원 과정에서 한글이 모두 깨져서 복원되었고,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한글을 입력해도 한글이 모두 깨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혹시나 해서 카페24에서도 백업본을 가지고 복원해보니 동일한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DB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전문가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블루호스트 고객지원 센터로 연락하여 DB 업로드를 부탁해 보았습니다. 담당자가 한동안 DB 임포트를 시도하다가 잘 안 된다고 알려왔습니다. DB 임포트 도중 에러가 발생하여 85개 DB 테이블 중 60개만 임포트가 된 상태였습니다.

Jetpack 백업으로 백업할 경우 DB 테이블들이 개별적으로 생성되어 sql 파일들을 합쳐야 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고, 임포트 도중에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임포트를 해도 한글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나 WordPress Pro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 Jetpack 백업 기능으로 백업을 다운로드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sftp와 phpMyAdmin에도 접속하여 데이터와 DB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이중으로 백업하면 조금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SFTP/phpMyAdmin 접속 방법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가입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이용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에 비해 제약이 많은 편입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비즈니스 이상 상

www.thewordcracker.com

Jetpack으로 백업된 자료를 받는 경우, phpMyAdmin을 통해서도 DB를 백업해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Jetpack 백업으로 백업본을 생성하면 개별 DB 테이블이 백업되어 있어 임포트하는 것도 어렵고 오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이후 추가로 테스트해보니 phpMyAdmin을 통해 DB를 다운로드해도 비슷한 현상이 발생하네요. UpdraftPlus와 같은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백업 시 참고 사항을 참조해보세요.*]

참고

https://avada.tistory.com/2580

 

블루호스트 VP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방법(수동 마이그레이션)

해외 공유호스팅은 대부분 공간과 트래픽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지만 방문자 수가 급증할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거나 다운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급증하면서 사이트가 터지는 것이 사실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08

 

워드프레스 Brizy Pro 활성화 및 템플릿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Brizy Page Builder 플러그인은 인기 페이지 빌더인 엘리멘터(Elementor)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사용이 쉬운 페이지 빌더입니다. Brizy Pro는 Elementor Pro에 비해 비용이 저렴한 편이며 라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