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off2 파일 로딩 오류 (ERR_ABORTED 404)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3. 29. 17:09 • 댓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로딩 시 woff2 파일이 로드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크롬 개발자 도구에서 확인해보면 woff2 파일을 찾을 수 없는 오류(404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인데요. 이 경우 확인 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woff2 파일 로딩 오류 (ERR_ABORTED 404)

워드프레스 woff2 파일 로딩 오류 (ERR_ABORTED 404)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위와 같이 woff2 파일이 로딩되지 않으면서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GET https://example.com/wp-content/themes/breek/assets/fonts/remixicon.woff2 net::ERR_ABORTED 404
The resource https://example.com/wp-content/themes/breek/assets/fonts/remixicon.woff2 was preloaded using link preload but not used within a few seconds from the window's load event. Please make sure it has an appropriate `as` value and it is preloaded intentionally.

이 문제를 검색해보면 1) 서버 레벨 문제이거나 2)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로 귀결되는 것 같습니다. 다음 티스토리 문서에서는 "파일이 올바른 형식임을 서버에게 알려주는 간단한 설정을 해주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합니다.

 

[웹폰트] .woff 또는 .woff2 404 에러가 뜰 때 ::Toy-Toy DevStory

.woff, .woff2 폰트 파일 404 에러 1. 에러 메세지 이모티콘을 따로 이미지로 쓰기엔 너무 많고 용량을 많이 차지합니다. 그래서 웹 폰트를 다운 또는 cdn으로 받아쓰는데 저는 로컬에 woff 파일을 받아

toy-toy.tistory.com

이 문제가 서버 세팅 관련 문제가 아니라면 CSS 최적화 세팅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의 포럼 글에서는 이 문제가 WP Rocket 플러그인의 Optimize CSS Delivery 설정과 관련되어 발생한다고 하는 사용자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 Rocket 플러그인 세팅

실제로 WP Rocket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WP Rocket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유의미하게 개선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유료 플러그인이고, 예상치 못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있습니다.

중요한 사이트가 아니라면 무료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세부적으로 세팅을 하면 사이트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사이트에 Cache Enabler라는 캐시 플러그인과 Clearfy라는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2513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향상을 위한 Clearfy 플러그인 세팅 예시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속도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효과적으로 세팅하면 사이트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저는 운영하는 대부

avada.tistory.com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woff2 폰트 파일 로딩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 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WP Rocket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없는 파일을 로드하려고 시도하여 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WP Rocket 세팅 변경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지원을 요청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41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0을 적용한 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여 점수를 확인해보니 모바일과 PC 모두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