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웹호스팅 PHP 버전 변경 방법(+새로운 관리콘솔 인터페이스)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3. 17. 08:47 • 댓글:

현재 워드프레스 권장 PHP 버전은 7.4 이상입니다. PHP 버전이 낮은 경우 최신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지 않을 수 있고, 테마나 플러그인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HP 버전을 확인하시고 버전이 낮을 경우 PHP 버전을 7.4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하시기 바랍니다. 가비아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아래의 방법으로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페24나 가비아 등의 일반적인 호스팅 상품은 1계정 1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도메인은 상품에 따라 여러 개 추가가 가능하지만 파킹 도메인으로 연결됨). 1계정으로 멀티사이트, 멀티도메인으로 운영하기를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와 같은 해외호스팅을 이용하거나 국내 호스팅의 경우 일부 호스팅에서 한 계정에서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참고).

가비아 웹호스팅 PHP 버전 변경 방법

PHP 버전을 확인하여 PHP 버전이 낮으면 PHP 버전 업그레이드를 하시기 바랍니다. PHP 버전 업그레이드 전에 숙지야 할 사항입니다.

  1. 반드시 데이터와 DB를 백업해야 합니다. 백업 없이 진행하면 사이트를 복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PHP 버전이 낮은 경우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의 버전도 낮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PHP 버전을 상위 버전으로 변경하면 워드프레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HP 버전 업그레이드 후에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도 모두 업데이트해야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서버 환경 변경 신청을 하면 가비아 담당자가 확인한 후 고객센터 업무 시간 1~3시간 이내에 수동 처리됩니다. 서버 환경 변경 시 DNS 정보 반영에 서너 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가비아에서 PHP 버전 변경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먼저 가비아에서 제공하는 백업 서비스를 이용하여 웹 파일과 DB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가비아 백업/복원 서비스

4GB 이상의 대용량 파일은 유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수동으로 다운로드합니다. 수동으로 다운로드하려는 경우:

  1. ftp에 접속하여 데이터 파일들을 PC로 다운로드합니다.
  2. phpMyAdmin에 접속하여 데이터베이스(DB)를 내보내기(Export)합니다.

웹서버 공간이 충분하다면 UpdraftPlu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중으로 백업하면 조금 더 안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고*PHP 버전을 변경하기 전에 반드시 웹 파일과 DB 파일을 확실히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백업을 하지 않을 경우 복구가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2. 가비아 관리콘솔로 이동하여 해당 호스팅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가비아 웹호스팅 PHP 버전 변경 방법

3. 웹 서버 섹션의 서버 환경 옆에 있는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비아 웹호스팅 PHP 버전 변경 방법 - 서버 환경 변경 신청

4. 서버 환경 변경 화면이 표시됩니다.

가비아 웹호스팅 PHP 버전 변경하기

PHP 5.3 버전은 너무 낮으므로 최신 워드프레스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PHP 7.4 버전과 MySQL 8.0을 선택합니다.

가비아 웹호스팅 PHP 버전 변경 방법

변경 신청을 하면 "서버 환경이 변경되면 기존 자료는 모두 삭제됩니다. 변경 신청하시겠습니까?" 경고 창이 표시됩니다.

가비아 웹호스팅 PHP 버전 변경 방법 - 경고

백업본을 저장해놓았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1~3시간 정도 지나면 서버 환경이 변경될 것입니다. 업무 외 시간에 신청하면 익일 업무 시간 내에 처리해줄 것입니다. 

5. 이전이 완료되면 ftp/db 비번을 새로 설정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다음, 백업한 자료를 이용하여 사이트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서버 환경 변경 신청 전 가비아에 문의

PHP 버전을 변경 신청하기 전에 가비아에 문의하면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을 것입니다. 위에 설명된 사항들이지만 참고해보세요. 위에서는 워드프레스에 특정해서 설명했지만, 그누보드나 XE와 같은 다른 CMS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비슷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될 것입니다.

웹호스팅 PHP 버전 변경을 원하신다면 아래 매뉴얼 참고하셔서 웹 서버 환경 변경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customer.gabia.com/manual/hosting/2071/3141

버전 변경 신청시 담당자 확인 후 고객센터 업무 시간 1~3시간 이내 수동 처리됩니다.


고객님의 경우 PHP 버전 변경시 서버가 이동되며, 기존 데이터가 모두 초기화됩니다.

그리고 공용 서버 내 호스팅이 위치된 디렉토리(절대 경로)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며, 소스 내에 절대 경로를 참조하는 내용이 있는 경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www/example_co_kr => /www/example_co_kr/www_root


서버가 이동된 후 홈페이지를 새로 구축하지 않고 기존 홈페이지 내용을 그대로 사용 원하시는 경우 버전 변경 신청 전에 내용 백업 받으신 후, 버전 변경 처리되면 백업받으신 파일을 직접 업로드해주셔야 합니다.
기존 내용 백업받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매뉴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웹호스팅 백업하기 매뉴얼: https://customer.gabia.com/manual/hosting/241

PHP 버전 변경시 기존 홈페이지 소스가 변경한 PHP 버전과 호환되지 않는다면 사용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호환되지 않는 부분을 소스 수정하는 등의 조치가 추가로 필요할 수 있으며, 해당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된다면 홈페이지 제작 업체에 도움을 구하거나 기존 PHP 버전으로 다시 변경이 필요할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가비아에서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블루호스트 등 cPanel을 제공하는 환경에서는 cPanel 내에서 PHP 버전을 변경하면 곧바로 PHP 버전이 변경되지만, 가비아 등 국내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대부분 수동으로 백업/복원을 해야 합니다. 많은 업체들이 가비아처럼 수동으로 PHP 버전을 변경해주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을 자동화하면 고객지원 업무 경감에 도움이 되고 사용자들이 편리할 것 같습니다.

가비아는 현재 PHP 7.4까지 지원합니다. 최신 PHP 버전은 8.1입니다. PHP 버전이 높을수록 속도와 보안이 강화되지만, PHP 8.1과 호환되지 않는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기 테마와 플러그인은 PHP 8.1에서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 PHP 8.1 적용하기(+워드프레스 호환성)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루호스트를 비롯한 일부 해외 호스팅에서는 PHP 8.1 버전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어 PHP 8.1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Bluehost에서 PHP 8.1 적용 방법은 공유호스팅과 VPS에서 약간 다릅니다. PHP 버전 변경

www.thewordcrack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1552

 

가비아 등록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 방법

가비아에 등록한 도메인을 타사 웹호스팅에 연결하여 사용하려면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거나 DNS 정보를 변경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가비아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는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74

 

블루호스트 도메인 추가하기 (Bluehost 웹호스팅)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Plus 이상의 상품에서 도메인을 무제한 연결할 수 있고, 각 도메인마다 SSL 인증서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