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Stablehost: 워드프레스 테마/플러그인 설치 실패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2. 8. 00:05 • 댓글:

저렴한 해외 호스팅 서비스인 Stablehost의 최저가 상품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려고 시도하니 "업로드한 파일은 php.ini의 upload_max_filesize 지시를 초과합니다." 오류가 발생하면서 설치가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 오류가 발생하면 upload_max_filesize의 크기를 확인하여 높여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참고*비교적 저렴하게 괜찮은 리소스의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속도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 분도 계시지만, GeneratePress 테마와 같은 가볍고 빠른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모두 Bluehost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해외 호스팅 Stablehost: 워드프레스 테마/플러그인 설치 실패

Stablehost는 저렴해서 테스트 사이트 운영에 사용하기에 좋은 것 같지만, 가끔 PHP ini 설정값이 초기화되는 현상이 반복되어 조금 불편했습니다. PHP ini 설정값에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Stablehost에 연락하면 곧바로 문제를 해결해주었습니다.

어제 플러그인 설치를 위해 파일을 업로드하니 설치에 실패하여 워드프레스의 사이트 건강 도구에서 서버 정보를 살펴보니 또 PHP ini 설정값이 초기화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가 있을 때마다 매번 연락하는 것은 너무 불편한 것 같아서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없는가 싶어 찾다가 [**.htaccess**] 파일에 PHP ini 설정값을 지정하는 코드를 추가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또 동일한 문제가 재발할지는 모르겠지만, 이번에는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해결했습니다.ㅎ

[**upload_max_filesize**] 설정값이 작으면 파일을 업로드할 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서 테마나 플러그인 설치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실패
업로드한 파일은 php.ini의 upload_max_filesize 지시를 초과합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서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구 > 사이트 건강으로 이동하여 정보 탭을 클릭하고 서버 섹션에서 서버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서버 환경 설정값

[**Max memory limit**]와 [**PHP max input variables**] 값은 정상적으로 반영되어 있지만 [**Max input time**] 값과 [**Upload max filesize**], [**PHP post max size**] 값이 초기화가 되어 값이 너무 낮은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2MB를 초과하는 파일 크기를 업로드할 수 없었습니다.

[**.htaccess**] 파일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php_value upload_max_filesize 64M
php_value post_max_size 64M
php_value max_execution_time 600
php_value max_input_time 300
php_value memory_limit 512M
php_value max_input_vars 3000

[**.htaccess**] 파일 수정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다 보면 간혹 wp-config.php 파일이나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wp-config.php 또는 .htaccess 파일은 FTP/s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avada.tistory.com

위의 값을 입력하고 저장한 다음, 사이트 건강에서 서버 정보를 다시 확인해보니 PHP 옵션값들이 변경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건강 도구 - 서버 정보

[**PHP time limit**]은 0으로 표시되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600으로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있고 멀티사이트에서만 0으로 표시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조금 검색해보니 [**PHP time limit**]에 대하여 [형광*'0'은 값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고 의미*]인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이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아바다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상태 메뉴(Avada > Maintenance > 상태)에서 서버 환경값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서버 환경 메뉴

아바다 테마의 상태 페이지에서도 [**PHP Time Limit**]은 0으로 표시되지만 경고 표시는 없는 것으로 보아서 문제가 안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저가형 웹호스팅 서비스인 Stablehost를 테스트 용도로 가입한 지 한 달이 다 되어 가네요. 사용해보면서 느낀 점은 1) ftp 업로드 속도가 느려서 불편하고, 2) 관리자 페이지 반응 속도도 느려서 자주 작업해야 하는 경우 불편할 수 있을 것 같고, 그리고 3) 수시로 PHP ini 설정값이 초기화되는 현상 때문에 여러 번 지원을 요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세 번째 문제는 [**.htaccess**] 파일에 코드를 추가해서 해결이 될 것도 같습니다만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저렴해서 테스트 용도로 이용하는 것은 고려할만 하지만 실제 사이트 운영 용도로는 추천하기에는 주저하게 되네요.

참고

https://avada.tistory.com/1146

 

해외호스팅 Bluehost(블루호스트)에서 FTP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FTP 접속 시 에러가 발생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FTP 사용자명이나 비밀번호가 잘못된 경우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FTP 접속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Bluehost(블루호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41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0을 적용한 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여 점수를 확인해보니 모바일과 PC 모두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