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형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인터페이스 언어 변경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7. 9. 10:47 • 댓글:

이 글에서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대시보드 인터페이스 언어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와는 약간 다른 방법으로 관리자 페이지의 인터페이스 언어 변경이 가능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vs. 설치형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에는 WordPress.com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WordPress.org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웹 서버에 설치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설치형의 경우 보통 웹호스팅 업체에서 자동 워드프레스 설치 옵션을 제공합니다. 가입형은 티스토리 블로그나 구글 블로그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가입형은 무료 요금제와 유료 요금제가 있으며, 요금제에 따라 사용 가능한 기능에 제한이 있습니다. 무료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example.wordpress.com과 같이 워드프레스닷컴의 서브도메인 형식으로 사이트 주소가 부여되고 테마에서 제공하는 옵션을 설정하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 작업이 별로 없습니다. 이것은 Blogspot과 비슷합니다. CSS를 사용하여 글자 크기, 배경색 등 스타일이나 레이아웃을 변경하려면 프리미엄 이상 요금제가 필요하고,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가 요구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프리미엄 vs. 비즈니스 요금제

워드프레스 가입형(WordPress.com) 상품에는 ‘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등 세 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개인’ 상품은 기능이 제한되어 있어 그리 매력이 없어 보입니다. 비즈니스 요금

everynews.kr

가입형은 요금제에 따라 제약이 있지만, 웹호스팅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고 심플하게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좋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 언어와 대시보드 인터페이스 언어 설정/변경하기

사이트 언어 설정하기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설정 > 일반 페이지의 사이트 언어 섹션에서 언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인터페이스 언어 변경하는 방법

거의 모든 언어가 지원되는 것 같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인터페이스 언어 변경하기

대시보드 인터페이스 언어 변경하기

관리자 페이지의 인터페이스 언어는 기본적으로 사이트 언어와 동일하게 설정됩니다. 사이트 언어가 한국어나 일본어, 중국어 등 비영어인 경우 이 언어를 영어(English)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대시보드 인터페이스 언어는 사용자 > 프로필 > 언어 섹션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사이트 언어 및 대시보드 인터페이스 언어 변경하는 방법

사이트 언어가 영어인 경우에는 이 설정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인터페이스 언어 설정은 해당 사용자에게만 적용됩니다. 다른 언어로 사이트를 운영할 때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가령 아랍어나 태국어, 러시아어 등 생소한 언어로 된 사이트를 관리해야 하는 경우, 인터페이스 때문에 관리가 쉽지 않고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인터페이스 언어를 영어로 변경하면 관리가 수월할 것입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 언어와 인터페이스 언어 설정/변경하기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사이트 언어 설정/변경은 설치형과 비슷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정 > 일반 > 언어에서 사이트 기본 언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언어 선택 화면입니다.

인기 언어에 한국어 포함되어 있네요.ㅎ

사이트 언어가 아닌 대시보드 UI 언어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인터페이스 언어는 프로필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대시보드 인터페이스 언어를 변경하는 방법

이 프로필은 계정 자체의 프로필이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의 프로필(사용자 > 프로필)은 아닙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계정 프로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계정 설정 > 인터페이스 언어 섹션에서 인터페이스 언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치형에서는 사이트 언어가 "영어"인 경우 대시보드 인터페이스 언어로 영어로 지정되고 다른 언어를 선택할 수 없지만, 가입형에서는 사이트 언어가 "영어"이든 혹은 다른 언어이든 상관없이 모든 대시보드 인터페이스가 계정 프로필에서 지정한 언어로 표시되는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 언어와 관리자 페이지의 인터페이스 언어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참고로 가입형에서는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에서만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고, 프리미엄 이상에서는 AdWords라는 워드프레스닷컴의 자체 광고 채널을 통해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저는 AdWords 광고 수익이 애드센스에 비해 낮아서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

https://brunch.co.kr/@wordcreater/35

 

워드프레스 가입형 사이트의 방문자 수 제한 여부

워드프레스는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과 WordPress.org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웹호스팅 서버나 자체 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설치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웹

brunch.co.kr

https://avada.tistory.com/1123

 

워드프레스 가입형의 사이트 속도

워드프레스에는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과 웹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설치형이 있습니다. 가입형에는 무료, 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등 4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