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가입형의 사이트 속도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1. 22. 07:00 • 댓글:

워드프레스에는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과 웹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설치형이 있습니다.

가입형에는 무료, 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등 4가지 요금제가 있습니다. 요금제에 따라 사용 가능한 기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요금제 비교워드프레스 가입형 요금제 비교.

비즈니스 플랜에서는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이외의 플랜에서는 WordPress.com에서 제공하는 테마만을 사용할 수 있고, 외부 플러그인은 설치할 수 없습니다.

프리미엄 요금제의 경우 사용자 CSS를 추가할 수 있어 레이아웃을 비교적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코드를 추가할 수 없기 때문에 제약이 있습니다.)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이트의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속도가 1.14초로 생각보다 빠르게 측정되네요.

워드프레스 가입형 속도 테스트

Pingdom Speed Test 툴을 사용하고 위치를 일본 도쿄로 설정하여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JetPack과 Askismet 외에는 설치된 플러그인이 없고,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할 수 없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애드센스 광고는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만 운영 가능). 그리고 사이트에 기본적으로 캐시가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속도는 적용하는 테마와 이미지 최적화 등에 따라 다르게 나올 것 같습니다. 심플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비교적 빠른 속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리미엄 요금제와 비즈니스 요금제 사이에 상품을 하나 더 제공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비즈니스 플랜이 무제한 트래픽과 무제한 공간을 제공하고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도 가능하므로 트래픽이 많은 사이트를 운영할 때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방문자 수가 그리 많지 않고 디스크 공간도 많이 소모하지 않은 사이트의 경우 비즈니스 요금제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프리미엄 상품으로도 충분하지만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는 제약이 있는 것이 아쉽네요.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정교한 사이트 구축(예: 쇼핑몰, 커뮤니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블로그나 포트폴리오 사이트 또는 심플한 회사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