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용어집 플러그인 - WP Glossary (백과사전, 용어사전 등)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5. 22. 16:50 • 댓글:

워드프레스에 백과사전이나 용어사전 등을 추가하고 싶은 경우 용어집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무료 및 유료 플러그인이 있으며, 저는 WP Glossary라는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과사전 형식의 용어집을 구축한 적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용어집 플러그인 - WP Glossary (백과사전, 용어사전 등)

워드프레스 용어집 플러그인 - WP Glossary (백과사전, 용어사전 등)

WP Glossary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자신만의 백과사전/지식기반/위키/사전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커스텀 포스트 타입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글 작성하듯이 쉽게 용어(Term)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용어집 플러그인 - WP Glossary (백과사전, 용어사전 등) 설정 탭

Glossary > Settings에서 상세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용어집 페이지 레이아웃을 컬럼(1열 ~ 5열)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Glossary Search 기능을 활성화하면 용어집 검색 상자가 표시됩니다.

글, 페이지 등에서 용어집에 있는 용어가 나타나면 용어집 항목으로 이동하는 링크를 자동 추가하는 기능(Glossary Linkify)도 제공합니다.

용어집 툴팁(Glossary Tooltip) 기능을 활성화할 경우 용어에 마우스를 올리면 풍선 모양의 툴팁으로 용어 정의가 표시됩니다.

Glossary Custom Style 탭에서 색상 등을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WP Glossary는 용어집 플러그인으로는 평가가 좋고 기능도 좋은 편입니다. 실제로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구축한 백과사전에 고객이 매우 만족해했습니다. 하지만 한글이 지원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백과사전 항목들이 영어로 되어서 문제가 없었지만, 한글 용어들로 사전을 구축하려는 경우에는 색인이 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한글 문제는 제가 이 플러그인을 처음 구입했을 당시에 인지하여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보고했지만 아직까지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WP Glossary를 개발한 개발자가 한글에 대한 이해도가 없어서 한글로 용어를 분류/색인하는 기능을 구현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이 플러그인은 영어 등으로 용어집을 만들려고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글 용어로 사전을 구축하려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영어로 된 용어를 소개하는 용어사전 등의 용도에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국어 용어들을 사용하여 백과사전이나 용어사전 사이트를 구축하고 싶은 경우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36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구글지도 위젯 사용하기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인 엘리멘터(Elementor)에서는 무료 버전에서도 구글 맵을 쉽게 넣을 수 있는 구글지도 위젯을 제공합니다. Elementor 페이지 빌더의 구글지도 위젯을 사용하면 데스크탑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198

 

베스트셀링 유료 플러그인 목록 (2021년 3월)

오랜만에 판매량이 많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리스트를 확인해보니 1위와 2위를 줄곧 유지하던 레볼루션 슬라이더와 WPBakery 페이지 빌더(비주얼 컴포저)가 3위와 5위로 밀려났고, Bookly PRO라는 워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