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무풍 에어컨 AF17T7974CZS (17평형) 구입 및 설치 후기(+전기세)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5. 17. 12:24 • 댓글:

작년 11월에 현재 사는 집으로 이사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에어컨은 버리고 새 에어컨을 구입하려고 마음먹고 있었습니다. 여름이 다가옴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17평형 삼성 무풍에어컨 AF17T7974CZS를 주문했습니다. 구입 후 설치 기사 두 분이 방문하셔서 에어컨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AF17T7974CZS (17평형) 구입 및 설치

일반 가정에서는 여름 한철, 그것도 하루 몇 시간만 켜기 때문에 에어컨을 오랫동안 사용해도 일반적으로 성능에 별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용을 절감하려면 중고로 구입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저희는 LG 스탠드 에어컨을 오랫동안 사용하다 이번에 삼성 무풍 에어컨으로 바꾸었습니다. 기존 에어컨은 중고나라를 통해 판매해도 되지만 중고나라에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 여간 신경 쓰이지 않아서 삼성 설치 기사에게 부탁하여 그냥 가져가도록 했습니다.

구입한 모델은 AF17T7974CZS로 17평형입니다. 설치 후 모습입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AF17T7974CZS (17평형)

기존 에어컨에 비해 디자인에 많은 주안점을 두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익숙한 에어컨 모양이 아닌 슬림한 디자인이 눈에 띄네요.

측면 모습입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AF17T7974CZS (17평형) 구입 및 설치 후기

오른쪽에는 필터가 2개 장착되어 있습니다.

필터의 메쉬 부분이 매우 부드럽기 때문에 부드러운 솔로 필터를 청소해야 한다고 하네요.

(* 2021년 7월 추가: 에어컨을 며칠 가동을 하니 필터 청소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필터가 깨끗한 편인데도 이런 메시지가 표시되네요. 2개의 필터를 빼내어 샤워기로 물청소하고 건조한 후에 다시 장착하니 '필터 청소' 메시지가 사라졌습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AF17T7974CZS (17평형) 구입 및 설치

전면 하단 부분의 커버는 자석으로 부착되어 있어 쉽게 탈착이 가능합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AF17T7974CZS (17평형) 하단 커버

내부에 리모컨 등을 수납할 수 있습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AF17T7974CZS (17평형) 리모컨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리모컨의 배터리를 빼고 보관하면 됩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AF17T7974CZS (17평형) 구입 및 설치

에어컨 전원을 켜면...

리모컨의 '모드' 버튼을 누르면 누를 때마다 스마트쾌적, 냉방, 제습, 청정(모델에 따라 이 기능이 없을 수 있음)이 표시됩니다.

AI(인공지능) 쾌적 기능, 무풍 기능, 스피드 기능, 제습 기능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버튼이 있습니다. 스피드 기능은 외부에서 실내로 들어왔을 때 빠르게 냉방하려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스피드 버튼을 눌러 빠르게 온도를 낮춘 후에 무풍 기능으로 전환하면 쾌적하다고 하네요.

주요 기능:

  • 무풍 기능은 전기량 사용을 적게 하면서 바람을 직접 쐬지 않고 은은한 차가움을 느낄 수 있도록 바람문이 모두 닫히고 메탈 쿨링 패널로 실내를 쾌적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 AI(인공지능)쾌적 기능은 사용자 패턴을 학습하여 온도와 냉방/제습/청정/무풍/열대야 쾌면을 자동으로 작동하는 운전 모드입니다.
  • 스피드 기능은 실내 온도를 빠르고 강력하게 내릴 수 있는 초강력 냉방을 해 주는 운전 기능입니다. (전기료 소비가 많겠죠?)

리모컨의 무풍 버튼을 누르면 무풍냉방 모드가 됩니다.

실내기에 '무풍냉방' 글자가 표시됩니다.

쾌적 기능을 켜면 냉방/제습/무풍 모드 등를 알아서 선택합니다.

쾌적 모드

전원을 끄면 곧바로 꺼지지 않고 청소 후에 꺼집니다.

완료율(백분율)이 표시됩니다. 에어컨 가동 후에 습기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곰팡이가 번식하여 냄새가 나고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은 에어컨 운전 후 전원을 꺼면 청소(송풍) 후에 종료되므로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은 줄어들 것 같습니다.

베란다 외부에 실외기를 설치했습니다. 앵글 비용으로 120,000원을 지불했습니다.

실외기.
삼성 무풍 에어컨 AF17T7974CZS (17평형) 구입 및 사용법
에어컨 설명서.
에어컨 퀵 가이드.

모델별 청정필터:

구분 PM 1.0 Filter System  탈취 필터 먼지 센서  가스 센서 
 AF23T9972RZN  -  - - -
 AF17T9977RZN - - - -
 AF19T7973WFN O O O O
 AF19T7974WSN O O - -
 AF19T7974CSN O O - -
 AF19T7974WZN - - - -
AF19T7974CZN - - - -
AF17T7973WFN O O O O
 AF17T7973CFN O O O O
 AF17T7974WSN O O - -
 AF17T7974CSN O O - -
 AF17T7974WZN - - - -
AF17T7974CZN - - - -
AF17T7972RSN O O - -
AF17T7972RZN - - - -

※AF**T*****ZN  모델은 극세 필터만 장착되어 있어 청정 모드를 작동하면 송풍(선풍기와 같은 바람)으로 운전합니다.

설치 완료까지 약 2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에어컨 설치 후에 어플 설치와 리모컨 작동에 대해 작업기사분이 설명해주셨습니다. SmartThings 앱을 설치하여 연결하면 외부에서도 에어컨을 조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령, 집에 들어가기 전에 앱으로 에어컨을 작동시켜 미리 냉방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굳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아서 그런 기능이 있다는 것만 이해하고 넘어갔습니다. 설명서에 앱 설치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설치 직후에 설치 기사분이 에어컨을 작동하니 에어컨이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에어컨에서 자가 점검하는 과정이 수행되었습니다. 리모컨에는 온풍 모드도 있지만 이 모델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상품 보기

※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모델명에서 AF 다음의 숫자는 평형을 의미합니다. 가령 AF19T7974CZS는 19평형에 해당합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전기세 (전기 소비량) - 2021년 7월 추가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어 에어컨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쾌적 모드로 가동했을 때 평균 3시간에 2kWh를 소비하는 것 같습니다. 가정용 전기의 경우 전기 소비량 구간별로 요금이 차등 적용됩니다.

저희집은 지난달 사용량이 229kWh였습니다. 200kWh를 초과하는 구간에서 1kWh당 177.70원이 부과됩니다. 하루에 6시간씩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하루 4kWh가 소비되고, 25일 정도로 계산하면 100kWh로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부 소비량은 301~400kWh 구간에 해당되어 기본요금이 조금 상승하고, 300kWh를 초과하는 구간의 소비량은 1kWh당 308원이 부과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 8월 4일 추가: 오늘 한전 사이트에서 전기요금을 조회해보니 6월 26일~7월 25일 전기요금이 35,080원(TV 수신료 포함)으로 나오네요. 7월 중순부터 에어컨을 본격적으로 가동했다고 감안해도 전기요금이 생각보다 적게 나왔습니다. 옆 라인에 거주하는 이웃의 경우 전기요금이 7만원 넘게 나왔다고 하네요. 구형 에어컨을 사용하면 전기 소비가 더 높을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7월에는 평소보다 건조기를 덜 튼 것도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쾌적 모드로 가동할 경우 가동 직후에는 온도를 낮추기 위해 전기 소비량이 증가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무풍 모드로 가동되는 비율이 증가하므로 전기 소비가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연속 가동 시간을 길게 하면 시간당 전기 소비량이 감소할 것입니다. 상기 전기세 요금 계산은 저희집 평균 소비량에 기초하여 대략적으로 계산한 것이며, 실제 전기료는 사용 패턴과 개별 환경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기사에 의하면 삼성전자 무풍에어컨의 디지털 인버터 기술은 정속형 대비 최대 34%의 에너지를 절약하고, 이에 더해 ‘무풍 모드’로 운전 시, MAX 냉방 모드 최대 출력값 대비 에너지를 최대 77%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21년 5월 29일 추가:

삼성 공기청정기를 이벤트 상품(사은품)으로 배송 받았습니다. 삼성공기청정기 블루스카이 3000이라는 모델입니다. 오픈마켓에서 20만원 내외에 판매되고 있네요.

삼성공기청정기 블루스카이 3000

올바른 에어컨 보관 방법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 코드를 분리해도 되는지 여부와 올바른 유지관리 방법에 대해 삼성전자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후 전원 코드선은 분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장기간 사용을 안하실 경우에는 분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에어컨 올바른 보관방법으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리모컨의 건전지를 빼서 보관해야 누액으로 인해 리모컨이 고장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점은 귀찮아서 넘어갈 수 있는데, 실제로 건전지 누액 때문에 리모컨이 고장났다는 분들이 계시네요.

마치며

여름에 에어컨을 제대로 작동하는 날은 보름 정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갈수록 여름에 폭염, 겨울에 강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한여름에 전기료 폭탄 때문에 에어컨을 마음껏 켜는 것이 겁이 나는 것이 현실입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의 무풍 기능을 활용하여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그리고 이사를 하면서 오래된 선풍기를 모두 버렸기 때문에 선풍기도 새로 구입해야 하는데, 마침 무선으로 충전이 가능한 샤오미 스마트미 스탠딩 선풍기가 사전예약하고 있어서 구입할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25일 업데이트: 샤오미 MI 스마트 무선 선풍기 4세대 프로를 구입했습니다.

 

샤오미 MI 스마트 무선 선풍기 4세대 프로 구입 후기

이제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었지만 아직은 에어컨을 켜지 않고 선풍기만으로 견딜 수 있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저는 이사하면서 오랫동안 사용하던 에어컨을 버리고 지난 5월에 삼성 무풍 에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32

 

저렴한 컬러 레이저 프린터 구입 (삼성 SL-C513)

일요일에 급히 컬러 인쇄를 할 일이 있어서 지난 금요일 밤에 쿠팡에서 가장 저렴한 컬러 레이저 프린터를 주문했습니다. 구입한 제품은 삼성전자 컬러 레이저 프린터 SL-C513으로 컬러 레이저 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59

 

애플 5세대 아이패드 프로 11형 (3세대 M1칩) 저렴하게 구입하기

애플 5세대 아이패드 프로 태블릿 PC가 사전예약을 실시하고 있다는 소식에 구입을 고민하다 사전 예약 구매를 신청했습니다. 저는 구형 3세대 아이패드를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품 상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