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L 인증서 설치 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5. 13. 18:09 • 댓글:

어제 해외 웹호스팅 업체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에 도메인을 연결하고 워드프레스 관련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한 후에 보통 하루 정도 후에 도메인이 제대로 연결되지만 어제는 이상하게 1~2시간 만에 도메인이 연결되어 SSL 인증서를 설치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클라께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다고 하여 살펴보니 SSL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SSL 인증서 설치 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할 경우 네임서버 정보가 전파하는 데 1~2일 정도 소요되며 최대 72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DNS 정보가 완전히 전파되기 전까지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제 SiteGround에 연결한 도메인에 SSL 인증서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 내에서 사이트 주소를 https 주소로 변경했습니다. 오늘 클라이언트가 오류 때문에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다고 알려왔습니다.

SSL 인증서 설치 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위의 그림에서는 DLG_FLAGS_INVALID_CA 오류 코드를 내뿜고 있네요. 

이 문제에 대해 SiteGround에 문의하니 현재 SSL 인증서는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SSL checker 사이트에서 인증서가 올바르게 설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지원 담당자가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어제 변경되었다면서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한 후 DNS 정보가 전파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인 것 같다고 언급하였습니다.

해당 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되어 멀웨어를 모두 제거하고 복구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클라이언트의 PC도 멀웨어로 감염되어 해당 사이트로 접속 시 이상한 사이트로 이동하는 것과 관련된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가 멀웨어에 감염될 경우 먼저 PC에서 악성코드가 없는지 체크하여 제거해야 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만약 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되면 사이트를 차단하고, 멀웨어 치료 후에도 먼저 PC에 악성코드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도록 요구합니다. 즉, 악성코드를 제거하더라도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C를 스캔하여 악성코드가 없다는 화면을 캡처하여 보내야 사이트의 차단을 풀어줍니다.

요약하면, SSL 인증서 설치 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1) 네임서버 변경 직후에 발생한다면 며칠 더 기다린 후에 브라우저 캐시를 모두 삭제한 후에 접속하면 제대로 접속될 수 있습니다. 2) 문제가 잘 해결이 안 되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드문 경우이지만, 멀웨어에 감염된 사이트를 복구한 경우에는 먼저 PC에 악성코드가 설치되지 않았는지 체크하고 악성코드를 치료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악성코드 감염 시

워드프레스는 보안에 강하지만 업데이트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쉬운 비밀번호를 사용하거나 잘못된 관행(예: admin이나 도메인 이름을 관리자 아이디로 사용하는 경우 등)으로 인해 보안에 문제가 발생하고 멀웨어에 감염되거나 사이트가 해킹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백업을 하여 안전한 곳에 보관하면,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복원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악성코드에 감염되면 먼저 악성코드에 감염되기 전에 백업한 백업본이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백업본을 사용하여 복원한 후에 1)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2)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4) 비밀번호를 추측하기 어렵게 변경하고, 4)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는 플러그인을 삭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악성코드에 다시 감염되지 않습니다.

멀웨어 제거와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045

 

사이트그라운드 서비스 가입 불가능 - 한국 등 일부 국가 서비스 중단 (SiteGround)

이제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 말레이시아, 대만 등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가입 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182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최신 인터페이스)

워드프레스가 큰 인기를 끌면서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에서도 워드프레스를 쉽게 자동 설치할 수 있습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