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뉴스 사이트맵 활성화하기 - Rank Math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4. 8. 16:12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는 Yoast SEO나 Rank Math와 같은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스키마 타입(구조화된 데이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도 일부 스키마 타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Rank Math에서 뉴스 사이트맵을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Yoast SEO와 Rank Math에서 제공하는 스키마 타입

Yoast SEO는 현재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는 인기 SEO 플러그인입니다. 하지만 Yoast SEO는 점차 무료 버전의 기능 일부를 유료 버전으로 전환하여 수익화를 꾀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것 같습니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당연한 전략...) Rank Math는 후발주자로 사용자 수가 Yoast에 비해 한참 모자라지만 사용자가 꾸준히 늘고 있고 Yoast SEO 프리미엄 버전에서 제공하는 일부 기능을 무료 버전에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키마 타입의 경우 Rank Math의 무료 버전에서 먼저 제공하자 Yoast SEO에서도 무료 버전에서 스키마 타입을 제공하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두 플러그인 모두 무료 버전에서는 제한된 스키마 마크업을 제공하고 있고, 일부 스키마 타입(예: HowTo)은 유료 버전에서 제공합니다.

Yoast SEO 무료 버전에서 제공하는 스키마 타입 옵션:

페이지 형식
Article 형식

Rank Math 무료 버전에서 제공하는 스키마 타입 옵션:

Article 타입을 선택하는 경우 Article, Blog Post, News Article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News Article의 경우 구글은 개인을 퍼블리셔로 허용하지 않고 조직(단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Rank Math 프로 버전에서 제공하는 스키마 타입:

Rank Math에서 구글 사이트맵 활성화하기

작년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구글 퍼블리셔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구글 퍼블리셔 신청이 승인된 것 같습니다 [구글 뉴스]

▷ 본 게시판은 일상사를 비롯한 글을 자유롭게 올리는 공간입니다.▷ 이 게시판에 질문글을 올리면 삭제 처리됩니다. 자주 질문 글을 올리면 활동정지 또는 강퇴조치될 수 있습니다...

cafe.naver.com

승인을 받은 후에 어떻게 구글 뉴스에 올바르게 노출시키는지에 대해 잘 몰라서 그냥 잊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얼마 전에 구글 서치 콘솔의 실적 섹션에 Google 뉴스 항목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아마 작년에 추가되었지만 제가 관심을 가지지 않아서 못 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적이 너무 형편 없습니다. 지난 3개월 동안 구글 뉴스에 제 블로그 글들이 총 417회 노출되었고 실제 클릭이 일어난 횟수는 10회에 그쳤습니다. 사실상 무시해도 될 수준입니다.

혹시 구글 뉴스에 노출되는 것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Rank Math에 문의해보니 뉴스 사이트맵을 활성화하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News Sitemap은 Rank Math 유료 버전에서만 제공되고 무료 버전에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Rank Math Pro나 Rank Math Business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Rank Math > Dashboard에서 News Sitemap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관리하고 있고 SEO를 정교하게 설정하고 싶어 Rank Math 유료 버전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용이 그리 높지 않아서 여러 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괜찮은 것 같습니다.

News Sitemap을 활성화했다면 Settings를 눌러 뉴스 사이트맵 설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뉴스 사이트맵 URL은 https://www.example.com/news-sitemap.xml입니다. 

뉴스 사이트맵에 포함된 URL이 1개밖에 없어서 Rank Math에 문의해보니 구글의 뉴스 사이트맵 가이드라인에 따라 뉴스 사이트맵에는 최근 이틀간 발행한 글/페이지만 포함된다고 합니다.

The posts/pages published in the last 2 days are included in the News Sitemap as per Google’s News Sitemap Guidelines.

구글 뉴스 사이트맵 가이드라인:

 

 

Create a Google News sitemap - Publisher Center Help

News sitemap guidelines When you create your News sitemap, follow the requirements below: Include URLs for articles published in the last 2 days. You can remove articles after 2 days from the News sitemap, but they remain in the index for the regular 30-da

support.google.com

많은 뉴스 기사를 생산하는 사이트인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213

 

지난달 쿠팡 파트너스 수익 인증

이 블로그에서 쿠팡 파트너스 수익 인증 글을 몇 개 작성했지만 사정이 있어 대부분 삭제했습니다. 지난달에도 쿠팡 파트너스 수익이 증가했습니다. 아마 현재 상황에서는 고점이 아닐까 생각

avada.tistory.com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 (SEO 글쓰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Yoast SEO 플러그인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얼마 전에 Rank Math로 SEO 플러그인을 바꾸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

www.thewordcracker.com

 

워드프레스 Rank Math PRO 플러그인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작년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인 하나인 Rank Math가 유료 버전(PRO & Business)을 출시했다는 소식을 듣고 곧바로 Rank Math PRO 버전을 구입했습니다. 보통의 경우 유료 버전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지만 SE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