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실패: PCLZIP_ERR_BAD_FORMAT (-10) 오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2. 9. 22:50 • 댓글:

자는 다양한 워드프레스 오류를 접하지만 최근 매우 드문 오류와 관련하여 문의를 받았습니다. 업데이트를 시도할 때 "업데이트를 실패했습니다: 패키지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PCLZIP_ERR_BAD_FORMAT (-10) : Unable to find End of Central Dir Record signature"라는 오류였습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실패: PCLZIP_ERR_BAD_FORMAT (-10) 오류

이 문제가 발생하면 먼저 웹호스팅 서버의 디스크 공간이 충분한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면 다양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테마나 플러그인 설치에 실패하게 되고, 워드프레스나 테마, 플러그인 업데이트도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글을 수정한 후에 글이 저장되지 않는 오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PCLZIP_ERR_BAD_FORMAT (-10) : Unable to find End of Central Dir Record signature 글을 보면 웹호스팅 서버 공간 부족으로 인해 패키지가 제대로 압축 해제되지 않은 경우 이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Firstly I need to say that all my problems were real like lack of files while extracting or something else but all of them are based on my hosting package. Because of my disk quota exceed, wordpress could not work properly. I upgrade my package and now it works very well. Thank you all for all of your endevaours 🙂

디스크 공간 부족이 원인이 아니라면 다음 사항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1. 업로드하려는 zip 파일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설치 파일 자체 문제)
  2. 웹서버의 메모리가 부족하여 zip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고 업로드하지 못합니다.
  3. 플러그인이나 스크립트에 의한 에러

위의 사항을 체크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 가지 조치에도 에러가 해결되지 않으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이 문제를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FTP를 통해 수동으로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할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테마나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거나 혹은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할 때 매번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basic/using-ftp-to-work-with-wordpress/

 

[워드프레스] FTP 사용하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 작업에서도 다른 웹사이트 작업과 마찬가지로 FTP 사용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FTP는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어로 파일 전송 규약을 의미합니다. FTP를 통해 파일을 웹호스팅 서버로

www.thewordcracker.com

마치며

이상으로 "업데이트를 실패했습니다: 패키지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PCLZIP_ERR_BAD_FORMAT (-10) : Unable to find End of Central Dir Record signature" 오류가 발생할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문의하신 분이 FTP를 통해 최신 워드프레스를 수동으로 업데이트했지만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계속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고 하여 살펴보니 다른 호스팅 계정의 FTP에 접속하여 파일을 업로드해서 발생한 문제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ftp를 통해 작업을 했지만 사이트에 반영이 안 되는 경우 올바른 호스팅 계정에서 작업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에서는 하나의 계정 내에서도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도 혼동하여 엉뚱한 사이트의 파일을 수정할 수가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됩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138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설치하기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

워드프레스에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개별적으로 사이트를 설치해도 되지만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사이트를 하나의 워드프레스에서 관리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