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최적화 오류 'HTML 구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11. 7. 17:56 • 댓글:

오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등록된 사이트들의 '사이트 최적화'를 살펴보고 놀랐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사이트 구조'의 'HTML 구조' 상태가 X로 표시되어 있고 진단결과에 '사이트의 구조를 잘 표현할 수 있도록 HTML 태그를 점검해 주세요.'라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최적화 오류 'HTML 구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리포트 > 사이트 최적화에서 사이트 최적화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비롯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 등 대부분의 사이트에 대하여 '사이트 구조'의 'HTML 구조' 상태에 X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작년에 이와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여 중요한 사이트에 대하여 사이트맵과 RSS를 삭제하고 모두 새로 제출했습니다.

사이트맵 재제출:

RSS 재제출:

어떤 글에서는 다음 라인들을 스킨 파일에 추가하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하여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추가해보았습니다.

   <meta name="NaverBot" content="All"/>
   <meta name="NaverBot" content="index,follow"/>
   <meta name="Yeti" content="All"/>
   <meta name="Yeti" content="index,follow"/>

네이버 블로그 탭에 잘 노출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살펴보니 위와 같은 코드가 삽입되어 있지는 않네요. 

우선 이 블로그에 대하여 사이트맵과 RSS를 다시 제출하고 위의 코드를 삽입했고, 다른 일부 사이트에 대해서는 사이트맵과 RSS만 다시 제출했습니다. 일주일 정도 살펴보고 문제가 해결되는지 살펴볼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가 해결된다고 해서 네이버 유입이 늘어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를 통해 하루 60~80명 정도 유입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입이 구글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음 유입은 사실상 제로가 되어 이제 기댈 곳은 구글밖에 없네요.ㅠ

2020년 12월 1일 추가: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지만 최근 이 블로그의 최신 글들이 네이버의 View 탭에 노출되면서 네이버 유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제와 오늘(11월 31일과 12월 1일), 일 네이버 방문자 수가 300명을 넘겼습니다.

avada.tistory.com/2056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수 증가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늘었다고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눈에 띄네요. 제 블로그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지만,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증가했

avada.tistory.com

2021년 1월 18일 추가:

오늘 살펴보니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추가된 거의 모든 사이트(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HTML 구조의 상태가 X로 표시되고 있지만 제 메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HTML 구조 상태가 '올바른 형식의 HTML 태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라고 표시되고 있네요. (사용하는 티스토리 스킨이나 워드프레스 테마와 관련이 있지 않을까 추정됩니다.)

하지만 링크 관리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 체크박스가 표시되고 있지만 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글들은 View 탭에 노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HTML 구조가 X로 표시되어도 View 탭에 잘 노출되고 있고 네이버 유입이 제법 늘어났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네이버 유입이 일 500~600명 수준에서 400~500명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여러 가지를 고려해보면 일부 사이트 최적화 항목이 X로 표시되어도 네이버 유입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모든 항목이 통과해도 네이버 유입이 낮을 수가 있고, 일부 항목이 통과하지 못해도 View 섹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참고

avada.tistory.com/719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어떤 글을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로 하루에 50만 원씩 벌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이 계시네요. 목표는 하루 10만 명 방문자를 유치하여 구글 애드센스로 일 50만 원을 벌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