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알림판에 'Upload folder is not writable'이 표시되는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11. 21. 09:20 • 댓글:

며칠 전에 워드프레스 데이터와 DB를 사용하여 다른 웹호스팅에 사이트를 복구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사이트 이전을 완료한 후에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하니 알림판에 "Upload folder is not writable" 경고 문구가 표시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에 "Upload folder is not writable" (업로드 폴더의 쓰기가 불가능합니다) 오류가 발생할 경우 아래의 내용을 참고로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에 'Upload folder is not writable'이 표시되는 문제 해결하기

플러그인 충돌 문제

“Upload folder is not writable” message showing in Dashboard에 의하면 이 문제는 플러그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먼저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여 경고 문구가 사라지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려면 플러그인 > 설치된 플러그인으로 이동하여 플러그인 옆의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바로 위의 드롭다운에서 '비활성화'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플러그인이 비활성화됩니다.

문제가 사라지면 하나씩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도록 합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았다면 다른 플러그인을 대체하거나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문의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소유권과 퍼미션 문제

그리고 wp-content/uploads 폴더와 하위 폴더의 소유권 (Ownership)과 퍼미션 (Permission)이 올바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웹호스팅을 맡기고 있는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이 문제를 상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서버를 직접 운영하는 경우에는 이 문제를 직접 해야 합니다.

upload_path 설정 문제

또한, wp_options 테이블의 upload_path 설정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값은 보통 빈 값이어야 하지만, 다른 경로를 설정했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전한 후의 사이트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여 uploads_path를 확인해보니 빈 값이 아니라 이전 웹호스팅 업체의 서버 경로명이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phpMyAdmin에서 upload_path의 option_value 값을 삭제하여 공백으로 만들어주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DB 작업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혹시 모르니 이 작업을 하시기 전에 반드시 DB 백업을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phpMyAdmin 툴에 접속하는 방법은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카페24의 경우 phpMyAdmin 서비스를 종료했으므로 phpMyAdmin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후에 작업을 해야 합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Bluehost 계정 페이지에서 phpMyAdmin 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

홈페이지 제작 또는 관리 작업을 하다 보면 데이터베이스(Database)에 접속해야 하는 할 때가 있습니다. 해외호스팅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블루호스트 계정에 로그인하여 phpMyAdmin 클라이언

avada.tistory.com

참고로 워드프레스에서는 업로드 (uploads) 폴더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 폴더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wp-config.php 파일에 다음 라인을 추가하도록 합니다.

define( 'UPLOADS', ''.'images' );

images는 원하는 폴더명으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라인을 추가할 경우 이미지는 /images 폴더 아래에 저장됩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046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에 애드센스 광고 추가하기

워드프레스 인기 테마 중 하나인 뉴스페이퍼(Newspaper)는 블로그나 매거진, 뉴스 사이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콘텐츠가 많은 블로그의 경우 이 테마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표시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