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이나 사이드바에 애드센스 광고가 고정되어 표시되는 고정 광고(플로팅 광고)는 본래 승인된 퍼블리셔만 사용할 수 있고 일반 사용자는 사용할 수 없었지만, 구글에서 이 규정을 슬그머니 삭제하면서 그동안 혼란이 있었습니다. 심지어 구글 커뮤니티에서 답변을 주는 전문가들도 여기에 대해 '구글에서 고정 광고 규정을 삭제한 것이 허용되는지를 의미하는지 모르겠다'는 답을 할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구글에서 여기에 대한 명확한 규정을 마련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고정 광고를 사용해도 될까? (플로팅 광고에 대한 구글 정책 업데이트)
요약하면 고정 광고를 사용해도 되지만 제약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제약이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일부 규정은 기존 정책의 연장선상인 것을 알 수 있고, 고정 광고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이 일부 추가되었습니다.
아래는 데스크톱(PC)의 세로 고정 광고에 적용되는 규정입니다.
- 페이지에 광고를 너무 많이 로드해서는 안 됩니다. 고정 광고를 포함하여 모든 광고가 조회 가능한 화면 또는 표시 영역의 콘텐츠 양보다 적은 양을 구성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고정 광고가 페이지의 다른 콘텐츠를 가리거나 다른 콘텐츠에 가려져서는 안 됩니다. 광고가 콘텐츠, 사이트의 탐색 기능(예: 스크롤바), 다른 광고와 너무 가까우면 안 됩니다. 여기에는 반응형 디자인의 페이지 그리고 창 크기 조절에 따른 문제가 있는 페이지가 포함됩니다.
- 모든 광고 표시와 광고 콘텐츠가 항상 표시되어야 합니다.
- 광고는 표시 영역의 안팎으로 스크롤되어야 하며 스크롤 내의 특정 위치에서 나타나거나 사라질 수 없습니다.
- 광고는 세로 방향으로만 움직여야 하며 가로 방향으로 스크롤되어서는 안 됩니다. 고정 광고 단위는 페이지의 다른 위치에 플로팅되거나 마우스 커서를 따라 이동할 수 없습니다.
- 고정 광고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스크롤하는 동안 끊기거나 흔들리거나 지연되지 않고 화면의 고정된 위치에 계속 표시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데스크톱과 모바일에 적용되는 가로 고정 광고의 경우 "가로 고정 광고 단위는 창 가장자리에서 플로팅되거나 마우스 커서를 따라 이동할 수 없습니다."라는 규칙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고정 광고를 표시하려는 경우 위의 규정을 잘 검토하여 정책 위반이 되지 않도록 고정 광고를 배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사이드바에 광고를 배치할 때, 광고만을 고정하고 다른 요소들은 고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사용자가 아래로 스크롤할 때 광고가 다른 콘텐츠와 겹치게 되므로 정책 위반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클릭할 수 있는 요소들과 너무 가까이 있거나 메뉴 부분이 광고와 너무 가깝거나 겹쳐서 방문자들이 메뉴나 다른 콘텐츠를 클릭할 때 광고를 클릭할 위험이 있으면 이 역시 정책 위반이 됩니다.
※세로 고정 광고는 사이드바 등에 고정되는 광고를 의미하고, 가로 고정 광고는 화면 상단이나 하단에 고정되는 광고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더 찾아보고 정확한 정의가 있으면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