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추천 영상 안 뜨게 하는 방법 (YouTube 맞춤 동영상 차단)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10. 17. 01:38 • 댓글:

유튜브 영상을 보다 보면 이상한 영상이 추천 영상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여러 가지 방법으로 추천 영상이 표시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전혀 관심이 없는 영상들이 추천되거나, 엽기적이거나 혹은 선정적인 영상이 추천 영상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아래의 방법으로 유튜브 맞춤 동영상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추천 영상 안 뜨게 하는 방법

유튜브 추천 영상 안 뜨게 하는 방법 (YouTube 맞춤 동영상 차단)

간단하면서 강력한 방법: 크롬 확장 기능 설치하기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 Remove YouTube Recommended Videos, Comments라는 확장 앱을 설치하면 모든 추천 영상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익스텐션을 설치하려면 크롬에서 주소창에 다음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거나 구글 크롬(Chrome)에서 다음 링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Remove YouTube Recommended Videos, Comments 앱 설치 화면이 표시됩니다.

현재 7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고 사용자 평도 좋은 편입니다. Chrome에 추가를 클릭하면 설치됩니다.

이 어플을 활성화한 후에 Youtbe 사이트를 방문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아무런 추천 영상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검색 란에 검색하면 검색 결과가 표시됩니다.

영상을 모두 시청한 후에도 아무런 추천 영상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유튜브 맞춤 동영상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하기

저는 위에서 소개한 앱을 설치하여 크롬에서 추천 동영상이 전혀 표시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크롬이 아닌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설정을 통해 어느 정도 원치 않는 영상이 표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완벽하게 막으려면 Remove YouTube Recommended Videos, Comments 앱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것 같습니다.)

맞춤 동영상 비활성화하기

YouTube에 로그인한 후에 왼쪽 상단의 아이콘(①)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왼쪽에 메뉴가 표시됩니다. 설정(②)을 클릭합니다.

 

알림을 클릭하고 맞춤 동영상을 비활성화합니다.

광고 개인 최적화 비활성화 (Turn Off Ad Personalization)

또한, 광고 개인 최적화를 비활성화하면 도움이 됩니다. 다음 링크를 클릭합니다.

광고 개인 최적화 (Ad personalization)사용 안함으로 설정합니다.

시청 기록 삭제

시청 기록을 삭제하려면 유튜브에 로그인한 후에 왼쪽 상단의 세 줄 아이콘을 클릭하고 시청 기록(①)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오른쪽의 시청 기록 지우기(②)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시청 기록을 삭제할까요?' 팝업이 표시됩니다.

YouTube 시청 기록이 모든 기기의 모든 YouTube 앱에서 삭제된다는 안내가 표시됩니다. "시청 기록 지우기"를 클릭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유튜브에서 동영상 추천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보기 민망한 영상이 추천 영상으로 뜨는 경우 이 글에서 제시한 방법을 이용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헤럴드경제의 <"너무 잔인한 인간 사육 ㅠㅠ"... 이딴 걸 왜 추천하는 거야? [IT선빵!]>라는 제목의 2020년 10월 15일자 기사 캡처. 알고리즘 추천 방식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 기사.

유튜브는 잘 활용하면 유용하지만, 대체로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 채널 같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관심 있어하는 분야의 영상을 제시하여 사용자가 특정 분야에서 편향된 정보를 습득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가령, 우익 성향의 사용자라면 더욱더 우익화 되도록 하는 콘텐츠가 제시되고, 좌익 성향의 사용자에게는 그와 관련된 영상을 계속 추천하여 더욱 좌편향되도록 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유튜브가 사람들을 바보로 만든다

최근 1~2년 사이에 글 내용을 이해할 수 없으니 동영상이 없냐고 묻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느낍니다. 어떤 분은 글 자체를 읽는 것이 힘들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인성 문제 있어' 유튜버 이근 대위에 대한 의혹 사태를 보며...

7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기 유튜버인 이근 대위는 예능과 광고에까지 나오면서 대세로 떠올랐지만 최근 과거 성추행 사건과 폭행 사건 때문에 많은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인�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