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이 있다면 계절의 변화에 민감할 것입니다. 최근 아침저녁 기온이 제법 내려갔습니다. 이 때문인지 비염이 조금 심해진 것 같습니다. 저는 재작년 말에 감기인 줄 알고 감기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아서 병원에 갔더니 비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비염이 이렇게 사람을 힘들게 하는지 그때 처음 알았습니다. 처방약을 먹어도 잠시 동안만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작년 겨울부터 지인의 추천으로 작두콩차를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작두콩차가 초기 비염 증상에는 확실히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약을 먹지 않고도 비염을 제어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비염과 감기에 좋은 작두콩차
의사 선생님이 알레르기 비염 치료약을 개발하면 노벨상을 받을 것이라면서 완치가 불가능하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주변에 비염이 심한 지인이 있지만 제가 비염에 걸리기 전에는 비염은 질병 중에도 들지 않는 별 것 아닌 질환 중 하나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비염이 생기면서 삶의 질이 저하되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비염 증상이 약할 때에는 생활하는 데 지장이 별로 없지만 계절이 바뀌거나 환경이 바뀌면서 비염 증상이 심해지면 생활하는 데 지장을 받는 지경에까지 이르는 것 같습니다.
다행히 저는 작두콩차를 꾸준히 먹고서 비염약 없이도 견딜 수 있는 정도로 호전되었습니다. 무슨 병이든지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비염 초기라면 작두콩차를 수시로 먹으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의사 선생님 말씀처럼 완치는 안 되는 것 같습니다. 평소에는 불편함을 느끼지 않았지만, 지난주에 비염이 조금 심해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약을 먹지 않고도 견딜 정도였습니다.
저는 아침 일찍 작두콩차를 조금 냄비에 넣어 끓여서 하루 종일 수시로 먹고 있습니다. 제품 설명을 보면 두 가지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 간편섭취는 머그잔에 작두콩 2~3조각을 넣고 따뜻한 물을 부어 2~3분 후에 드시면 좋습니다.
- 또는 물 2L 기준에 작두콩차 8~10조각을 넣고 센 불로 끓인 다음 약한 불에 약 5분 정도 끓여 물병에 넣어 냉장 보관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위의 냄비에 보이는 작두콩과 콩깍지는 부스러기들(봉지 맨 아래에 있는)로 크기가 작습니다. 실제로 제품에 든 작두콩은 큰 편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작두콩차를 처음 먹기 시작할 경우 1~2개월 정도 꾸준히 먹으면 확실히 호전되는 것이 느껴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후부터는 호전 속도가 느려지는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호전된 후에는 현상 유지하는 것에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황금농원식품이라는 곳에서 판매하는 무농약 작두콩차를 계속 구입하여 먹고 있습니다. 500g 하나 구입하면 2~3개월 정도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비염이 심하지 않다면 작두콩차를 꾸준히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부수적인 효과로 감기에도 잘 안 걸리는 것 같습니다. 작두콩차가 면역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021년 3월 업데이트:
작년 날씨가 좋지 않아서 작두콩 작황이 좋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작두콩차의 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황금농원식품 제품보다 조렴한 산그리메 제품을 구입하여 먹고 있습니다. 항금농원식품 작두콩차는 구수한 맛이 강한 반면 산그리메 제품은 신맛이 특징 같습니다. 하지만 재탕하면 신맛이 사라져 먹기에 괜찮습니다. (신맛도 익숙해지니 그리 나쁜 것 같지는 않습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