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PML 플러그인: 언어별로 다른 위젯 표시하기(사이드바, 푸터 등)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5. 5. 07:44 • 댓글:

WPML은 워드프레스에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국어로 사이트를 운영할 때 사용되는 플러그인입니다. WPML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위젯에 언어를 지정하여 언어별로 다른 위젯을 표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다국어 플러그인 WPML 라이선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 [다국어 사이트 구축]

워드프레스 WPML 플러그인: 언어별로 다른 위젯 표시하기

워드프레스 WPML 플러그인: 언어별로 다른 위젯 표시하기(사이드바, 푸터 등)

워드프레스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다국어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용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에는 Polylang 같은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회사 사이트인 경우 WPML과 같은 유료 플러그인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아바다 (Avada)엔폴드 (Enfold)와 같은 인기 테마에서는 WPML과의 호환성을 표시할 정도로 이 분야에서 WPML은 인지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바다 테마 페이지에 아래 그림과 같이 호환되는 플러그인 중 하나로 WPML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는 2023년 5월 현재 89만 개  판매를 기록하고 있네요. 대단한 테마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바다보다는 엔폴드 테마가 우리나라 환경에 더 적합한 것 같습니다.

다국어 사이트를 만들 때 사이드바(Sidebar)나 푸터(Footer)에 표시되는 항목을 언어에 따라 다르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WPML에서는 위젯을 배치할 때 해당 위젯이 표시될 언어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블록 위젯

워드프레스 5.8 버전부터 블록 위젯이 도입되어 블록 에디터로 위젯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외모 » 위젯으로 이동하여 푸터나 사이드바에 위젯을 배치한 다음, 위젯을 선택하여 해당 위젯을 표시할 언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ML 플러그인: 언어별로 다른 위젯 표시하기(사이드바, 푸터 등)

만약 언어가 한국어와 영어(English), 두 가지 언어로 설정되어 있다면 위의 그림과 같이 Display on language에서 한국어, 영어 또는 모든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언어가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등으로 되어 있다면 각 언어별로 위젯을 추가한 다음, 각 위젯에 언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혹은 언어에 상관 없다면 "모두"를 선택하면 모든 언어에 표시됩니다.

고전 위젯

WPML을 활성화하면 외모 (테마 디자인) > 위젯에서 다국어 텍스트언어 변환기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젯을 위젯 영역(예: Right Sidebar)에 배치하면 위젯 하단에 "다음 언어에 표시"에서 해당 위젯이 표시될 언어 사이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정의 HTML 위젯의 경우 다음 그림과 같이 언어를 지정할 수 있는 드롭다운이 추가됩니다.

이미지 위젯에도 마찬가지로 언어 선택 드롭다운이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위젯뿐만 아니라 다른 플러그인에서 생성하는 위젯에도 마찬가지로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사이드바에 카테고리 리스트를 표시하는 WP Categories Widget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기본 위젯과 동일하게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언어별로 사이드바에 다른 위젯을 표시하고자 하는 경우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WPML을 사용하여 다국어 사이트를 만들 때, 언어별로 사이드바나 푸터에 다른 위젯을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WPML은 기본적으로 인간이 번역을 하는 방식이지만, 최근 자동번역 기능을 강화하여 구글번역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자동 번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WPML 자동 번역 옵션 추가 (다국어 사이트 구축 플러그인) - 워드프레스 기본

워드프레스에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국어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WPML 플러그인에 사용자가 선호하는 자동 번역 엔진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WPML에서 고급 번역 편

www.thewordcracker.com

하지만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반드시 자동 번역된 콘텐츠를 해당 언어의 전문가나 원어민이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계번역이 최근 몇 년 사이에 많이 발전했지만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986

 

워드프레스 WPML 다국어 플러그인: 페이지와 글을 번역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할 때 WPML 플러그인이 많이 사용됩니다. WPML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언어 간 연동이 용이하며 원문 콘텐츠를 쉽게 각국 언어로 번역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Global 위젯 사용하기

워드프레스 인기 페이지 빌더인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Elementor Page Builder)에서 특정 엘리먼트를 글로벌 위젯으로 저장하여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Global 위젯으로 저장하면 숏코드로도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