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Ubuntu) - 우리가 있기에 내가 있다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7. 12. 24. 00:09 • 댓글:

우분투(Ubuntu)는 남아프리카의 반투어에서 유래된 말로 '우리가 있기에 내가 있다' 혹은 '당신이 있기에 내가 있다'라는 의미라고 한다.

인기 있는 리눅스 운영 체제 중 하나인 Ubuntu의 홈페이지에는 "The Ubuntu story"라는 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Ubuntu is an ancient African word meaning ‘humanity to others’. It also means ‘I am what I am because of who we all are’. The Ubuntu operating system brings the spirit of Ubuntu to the world of computers.

Ubunut는 고대 아프리카 단어로 '다른 사람에 대한 인류애'를 의미한다. 이 단어는 또한 '우리 모두가 있기 때문에 내가 나로서 있습니다'를 의미하기도 한다. Ubuntu 운영 체제는 Ubuntu의 정신을 컴퓨터 세계로 옮겨놓는다.

우분투의 의미를 예전에는 그냥 지나쳤지만, 오늘 다시 생각해보니 요즘과 같이 개인화된 사회에 꼭 필요한 덕목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