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0만 유튜버 '쯔양' 은퇴 전격 선언 (영상 삭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8. 6. 10:43 • 댓글:

최근 유튜버계는 '뒷광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뒷광고'란 업체로부터 돈을 받고 영상을 찍으면서 돈을 받았다는 사실을 숨기거나 제대로 표시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며칠 전에 참PD라는 유튜버가 라이브로 취중 방송을 하면서 도티, 쯔양 등 몇몇 인기 유튜버의 '뒷광고'에 대해 비난하면서 일이 커지자 참PD가 어제 영상을 통해 취중에 잘못된 사실을 전달했다면서 사과했습니다.

26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가진 쯔양은 소속사가 뒷광고를 받지 않았고, 초기에 유튜브 규정을 정확히 인지하여 못하여 일부 영상에 광고임을 표시하지 않은 것이 있다며 영상을 올렸습니다. 지난 1월에 쯔양이 초기 영상에 광고 표시를 하지 않은 것은 명백히 실수라고 사과 영상까지 올렸지만, 어제 올라온 영상에 쯔양을 비난하는 악플들이 달렸습니다.

이런 악플 때문에 쯔양이 전격적으로 은퇴를 선언한 것 같습니다. 오늘 날짜로 올린 영상에서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여러 정황을 보면 은퇴까지 할 사안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유튜브를 오랫동안 하려면 멘탈이 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올해 초에는 5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한 유튜버가 사소한 논쟁 때문에 채널을 삭제하고 운영을 중단한 적이 있습니다.

 

50만 이상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파토코치 운영 중단 (채널 삭제)

건강은 건강할 때 챙겨야 하지만 어리석게도 저는 나이가 들어 비로소 운동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강도가 약하지만 꾸준히 운동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코로나 바이러스(우

avada.tistory.com

블로그도 마찬가지 같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욕설 댓글을 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요즘은 그런 사람들이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만, 가끔 있습니다.

최근에는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욕설 댓글이 달린 적이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그런 댓글에 기분이 상했을 것 같지만, 악플을 보니 어떤 사람이 악플을 다는지 궁금하여 추적을 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다른 사이트에도 같은 IP 주소로 악플을 단 것을 발견했습니다.

조금 더 추적해보니 어떤 기업의 게시판 관리자(혹은 홈페이지 관리자) IP 주소와 동일했습니다. 그 업체에 확인차 메일을 보냈는데,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습니다. 아마 그 회사 직원 중 한 명이 심심하면 다른 사이트에 가서 악플을 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었습니다.

사회가 고도화되면서 정신적으로 병든 사람들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도 굶주린 언론과 하이에나들은 먹잇감을 발견했다

우리나라는 언론의 선동이 일상화되었고, 이에 선동된 일부 사람들은 굶주린 하이에나처럼 먹잇감을 공격한다. 여야를 떠나 다를 것이 없다. 정치적인 성향에 따라 묻지도 않고 따지지도 않고 �

avada.tistory.com

※ 8월 8일 업데이트: 쯔양이 은퇴를 발표하면서 촬영을 하고 공개하지 않은 10개 정도의 영상만 올리고 영상을 올리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이후에 쯔양에 동정하는 댓글이 대다수였지만 일부는 돈을 벌만큼 벌어서 그만 두는 것이냐, 은퇴한다면서 왜 영상은 삭제하지 않느냐... 등 여전히 악플을 올리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 때문인지 오늘 채널을 살펴보니 영상이 모두 삭제(혹은 비공개 상태로 전환)되었네요.


다음은 쯔양이 영상에서 밝힌 입장문 전문입니다. (해당 영상은 며칠 후에 삭제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쯔양입니다.

영상에 앞서 정확한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앞에 글을 써 놓고 읽더라도 조금만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욕지도에서 서울로 올라오는 날과 겹쳐 제가 직접 해명을 하지 못하고 소속사를 통해 영상을 제작하여 밝혔던 점 죄송합니다.

우선 첫 번째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광고 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방송 극 초반 몇 개의 영상에 광고 표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명백하게 잘못된 바이며 사과드립니다.

제가 방송을 처음 시작한 후 짧은 기간 동안 유튜브 관련 지침에 대해 무지하여 지키지 못했습니다.

이는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좀 더 자세히 공부하지 못했던 제 잘못입니다. 다만 해당 논란이 터지고 나서 이제서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예전에 유튜브를 통해서 말씀드렸고 아프리카 방송으로도 여러 번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때 제대로 된 사과를 하지 않은 것 또한 제 잘못입니다. 만약 이 부분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어떤 책임이라도 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제가 뒷광고를 했다는 부분에 대해 논란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먼저 저는 아까 전에 말씀드렸던 초반 몇 개의 영상을 제외하고 뒷광고를 절대 한 적이 없습니다.

9월 1일 법안이 변경되기 전 추천 보증 등에 관한 표시 광고 심사 지침에 따라 영상 더 보기란 가장 상단에 표기하였고 논란이 일어난 후 영상 수정, 의심이 되고 있는 필라, 주스, 지프, 욕지도 등에 대해 어떠한 보상도 받은 적이 없습니다.

또한 탈세를 저지른 적은 단 한 번도 없습니다. '지원을 받았다'라는 내용이 아니라 '돈을 받았다'라고 써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해당 자료처럼 광고주분들의 거부감이 심해 대형 소속사 등 여러 유튜버를 참고해 정확한 광고 표시 문구를 따랐던 것을 알려드립니다.

저 또한 광고 표기를 하지 않는 유튜버들을 수없이 봐오며 이것들이 변화길 바라왔습니다. 그러나 제가 초반에 저지른 잘못이 없어지는 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책임질 것이며 앞으로 유튜버 등 모든 방송 활동을 그만두겠습니다.

두 번째로 소속사 관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처음부터 말씀드리자면 저에 대한 의혹이 올라왔을 때 저는 욕지도에서 급하게 서울로 가야 했기 때문에 빠른 피드백을 위해 소속사에서 만든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을 허락하였습니다. 또한, 논란이 되었던 커뮤니티 글에 대해 소속사 대표님께서 단독으로 저지른 일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는 제가 올린 것이 아니지만 제 채널에 올라왔기 때문에 명백히 제 잘못이며 어제 해당 유튜버의 소속사에 전화해 해당 유튜버분께 사과드렸습니다.

이 건에 대해 어제 저희 소속사 대표님과 얘기한 결과 제작진 입장에서는 9월 1일 광고 표기 개정안 이전 내용을 명확하게 지켰는데 '억울해서 그랬다', '하지만 협의 없이 다른 분들과 논란이 될 만한 내용의 글을 게재한 것이 잘못된 것이고 미안하다'라는 내용의 사과를 받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작진에 관하여 비난하는 것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저는 이 분들과 정말 오랫동안 함께 하였고 실제로 제작진들 합류 후 채널의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왔습니다. 제작진을 교체하면서까지 더 이상 방송을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제가 방송을 그만두는 이유는 처음 방송을 시작했을 시기 무지하여 짧은 기간 동안 몇 개의 영상에 광고 표기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것도 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예전에 사실대로 말씀드린 바가 있고 그 뒤로는 정말 오랜 기간동안 광고 표기 관련 법에 대한 사항을 준수하며 시청자분들을 기만하지 않고 정말 한 점 부끄러움 없이 방송을 해왔다고 맹세합니다.

제가 저지른 잘못에 대한 질타가 아닌 '몰래 계속 뒷광고를 해왔다', '광고가 아닌 영상임에도 이건 무조건 광고다', '탈세를 하였다', '사기꾼'이라는 등 허위사실이 퍼져나가는 댓글 문화에 지쳐 앞으로 더 이상의 방송 활동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여태까지 제 방송을 즐겨봐 주신 모든 분들께 정말 죄송하고 감사하단 말씀 전하고 싶고 제가 욕지도에서 촬영한 나머지 10개의 영상은 너무나도 열심히 촬영한 영상이기에 마지막 영상으로 꼭 남기고 싶습니다.

그 뒤로 더 이상 올라올 영상은 없으며 지금까지 정말로 감사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1925

 

전세에서 월세 전환이 나쁜 현상이 아닌 이유

최근 여당의 부동산 3법 개정으로 많은 논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민주당 윤준병 의원의 "월세가 뭐가 나쁘냐" 발언은 많은 서민들에게 실망과 분노를 안겨주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왜 정��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