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미탑재 노트북 구입 시 해야 할 작업 (프리도스 컴퓨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7. 22. 03:45 • 댓글:

작년 11월에 윈도우가 탑재되지 않은 프리도스 노트북을 구입하여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미탑재 노트북을 구입할 경우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은 막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두 차례 윈도우와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을 거치면 컴퓨터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질  것입니다.

※ 아래에서는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11의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LG 그램 노트북 구입 및 윈도우 11 설치

지난 5월 말에 주문한 LG 그램 노트북이 지난 토요일에 도착했습니다. 주말 동안 바빠서 노트북을 개봉도 하지 않다가 어제 노트북을 개봉하고 윈도우 11 운영 체제를 설치했습니다. 윈도우 11은

avada.tistory.com

윈도우 미탑재 노트북 구입 시 해야 할 작업 

최근 동일한 노트북을 하나 더 구입했습니다. 지난번에는 이벤트를 진행하여 윈도우 10이 설치되어 와서 편리했지만, 이번에는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아 시간을 내어 직접 윈도우와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했습니다.

윈도우가 탑재된 컴퓨터를 구입하는 것이 좋지만 비용이 그만큼 높아집니다. 윈도 10을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여 정품 인증 없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정품 인증을 하지 않으면 몇 가지 제약이 있고 정품이 아니라는 워터마크가 바탕화면에 표시되어 눈에 거슬릴 수 있습니다.

윈도우 미탑재 컴퓨터를 구입 시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2. 윈도우 설치
  3. 윈도우 업데이트 실행
  4. 필요한 드라이버 설치
  5. 필요한 프로그램 설치
  6. 윈도우 시스템 백업하기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려면 8GB USB 메모리가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설치 USB 만드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Windows 10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

Windows 7이 2020년 1월 14일에 지원이 완전히 종료됨에 따라 이제 6개월 후에 Windows 7의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그 이전에 Windows 10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www.thewordcracker.com

윈도우 11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윈도우 11 설치 USB 메모리 만들기

컴퓨터를 알 아는 블로그 이웃에게 자문을 구해 가성비 좋은 LG 그램 노트북을 하나 주문했습니다. 제품은 재고가 부족하여 6월 10일에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문한 제품은 LG전자 2022 그램15

avada.tistory.com

윈도우 설치하기

윈도우 설치 USB가 준비되었다면, 새로 구입한 노트북을 켭니다. 노트북을 켜면 다음 사진과 같이 부팅 옵션이 없다는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USB를 컴퓨터에 연결한 다음 컴퓨터를 다시 켭니다. 컴퓨터 전원이 켜지면 F2 또는 Del 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부팅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CMOS 하면이 표시됩니다.

삼성 노트북에서는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네요. 옛날보다 훨씬 사용하기 편리하게 Setup Utility (셋업 유틸리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Boot (부팅) 아이콘을 클릭하고 부팅 옵션에 USB 메모리를 선택합니다. 위의 사진에서는 UEFI: SanDisk로 USB 메모리가 인식되네요. Save를 누르고 다시 컴퓨터를 시작하면 윈도우 설치가 시작됩니다.

이 화면이 표시되면 일반적인 윈도우 설치 과정에 따라 윈도우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Windows 정품 인증 화면이 표시되면 제품 키가 있는 경우 제품 키를 입력하면 되고, 없는 경우 제품 키가 없음을 선택하고 설치 후에 제품 키를 입력하여 정품인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는 경우에는 다음 화면이 표시되면 "사용자 지정: Windows만 설치"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를 지정하는 화면이 표시되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영상을 참고하여 윈도우 설치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윈도우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업데이트에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확인하여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아래 그림과 같이 "장치에 중요한 보안 및 품질 수정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면서 업데이트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가장 최근에 올라온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업데이트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윈도우 시스템 백업하기

컴퓨터에 윈도우와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했다면 시스템을 백업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추후에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면 복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시스템 이미지 백업 및 복구 방법에 대하여 다음 글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시스템 이미지 백업 및 복원 방법

윈도우 10에서 시스템 이미지를 만들면, 운영 체제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손쉽게 복구하여 최적의 윈도우 환경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는 윈도우 7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이미지 ��

www.thewordcracker.com

※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인기 노트북 리스트 - 지인을 위한 추천 목록

요즘 노트북 성능이 좋기 때문에 데스크톱 컴퓨터 대용으로 노트북을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저도 약 10년 전부터 데스크톱 없이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작업할 때에는 노트북��

avada.tistory.com

 

새 노트북 구입: 삼성전자 노트북5 NT550EBV-AD5BA (8세대 i5 500GB SSD)

2020년 1월 14에 윈도우 7 지원이 종료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새 노트북을 구입하려고 마음먹고 있다가 며칠 전에 삼성전자 노트북5 NT550EBV-AD5BA (8세대 i5 500GB SSD, 8GB 램)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