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썸네일 누락 문제 5분만에 해결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7. 14. 03:09 • 댓글:

다음 검색엔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노출될 때 특정 글의 썸네일이 누락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썸네일이 누락되는 현상은 주로 새 편집기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특정 조건에서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발견하였습니다. 저는 아래의 방법을 사용하여 5분 이내에 썸네일이 노출되도록 했습니다. 모든 상황에서 적용할 수 없을지는 모르겠지만, 다음 검색엔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글의 썸네일이 블로그 탭에서 노출되지 않을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구글 서치 콘솔에서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조해보세요.

 

티스토리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오류

티스토리에서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카테고리에 글이 없을 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용 티스토리 블로그에

avada.tistory.com

다음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썸네일 누락 문제 해결하는 방법

다음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썸네일이 누락될 때 다음과 같은 조치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구 에디터 사용
  • 썸네일 크기를 정사각형 크기로 설정

저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썸네일이 다음의 블로그 탭에서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 본문에 이미지가 있는 상황에서 썸네일을 수동으로 지정한 경우 (이 상황에서는 노출되어 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음)
  • 본문에 이미지가 하나도 없으면서 썸네일을 수동으로 지정한 경우

예를 들어, "일본 도쿄올림픽 '반쪽 대회'로 치르기로... (과연 열릴 수는 있을까?)"라는 글이 다음의 블로그 탭에서 노출될 때 썸네일이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탭에서 검색되지만 썸네일이 없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 글의 본문에는 이미지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글을 저장할 때 별도의 그림 파일을 썸네일로 지정했습니다. 이 때문에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비슷한 조건에서 다른 글도 마찬가지 현상이 나타나서 동일한 현상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순서로 티스토리 썸네일 누락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썸네일 누락 문제 해결하기

1. 글 수정 화면에서 썸네일로 노출할 이미지를 삽입합니다.

저는 아래 그림과 같이 새 이미지를 글 중간에 추가했습니다. 여러 개의 이미지가 있다면 맨 위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2. 완료 버튼을 누르고 기존 썸네일을 삭제합니다.

글을 수정한 후에 하단의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발행 팝업이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오른쪽에 있는 기존 썸네일 위의 마이너스 아이콘(삭제 아이콘)을 클릭하여 썸네일을 삭제합니다.

그런 다음 "취소"를 클릭합니다.

3. 다시 완료 버튼을 누르고 글을 발행합니다.

취소를 누르면 다시 글 수정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하단의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새로 추가한 이미지가 썸네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썸네일을 삭제하고 다른 이미지를 썸네일로 지정하면 동일한 누락 현상이 발생할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공개 발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5분 정도 기다렸다가 다음에서 검색해보면 썸네일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포스트 발행 직후

이 블로그 포스트를 발행한 후에 확인해보니 '블로그' 섹션에서는 썸네일이 잘 노출되고 있지만, '통합검색' 섹션에서는 썸네일이 표시되지 않고 있네요.

블로그 탭
통합검색 탭

포스트를 발행한 후에 썸네일이 노출되려면 시간이 좀 걸리는 것 같습니다. 통합검색 탭에 썸네일이 노출되는 데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지 한 번 체크해보겠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다음 검색엔진의 블로그 섹션에 티스토리 블로그 글의 썸네일이 누락되는 경우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5분 이내에 썸네일이 다음 검색엔진에 노출될 것입니다.

티스토리 썸네일이 다음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아 고민인 경우, 티스토리의 새 글쓰기 환경에서 기존 썸네일을 삭제하고 본문에 새로운 썸네일 이미지를 삽입하여 자동으로 썸네일이 지정되도록 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719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어떤 글을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로 하루에 50만 원씩 벌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이 계시네요. 목표는 하루 10만 명 방문자를 유치하여 구글 애드센스로 일 50만 원을 벌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1162

 

구글 애드센스 하루 수익 최고 기록 갱신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니고요.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글 하나에 월요일부터 방문자가 급증하면서 어제와 오늘 일 최고 수익을 갱신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 수가 어제 절정에 달하고 오늘은 ��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