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동남아시아를 대상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경우 웹호스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6. 9. 08:12 • 댓글:

해외에 거주하다 코로나19 때문에 일시 귀국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지난달에는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 시장을 대상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하시다가 한국으로 귀국하신 클라이언트의 의뢰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현지에서 웹호스팅을 맡겼지만 한국에 오니 접속 속도가 너무 느려 작업이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싱가포르에 데이터 센터가 있는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했는데, 결과적으로 현지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접속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싱가포르, 동남아시아를 대상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경우 웹호스팅 선택

해외를 상대로 하는 경우 현지 웹호스팅을 이용하거나 블루호스트 등의 해외 웹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 나라를 상대로 할 경우에는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잘 알려진 호스팅을 선택하는 것이 여러 나라에서의 접속이 원활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는 저렴한 비용에 이용하려는 경우 좋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할 경우 사이트 최적화가 안 되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GeneratePress, Astra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블루호스트에서도 속도가 비교적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사이트가 현재 블루호스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블루호스트보다는 비용이 조금 비싼 편이지만 안정성과 속도면에서 블루호스트보다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아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Bluehost에 가입하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이용하려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iPage,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

avada.tistory.com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으려는 수익형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블루호스트를 선택하고 가벼운 테마를 선택하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돈 버는 기술 (수익형 블로그)" 참고)

중국을 상대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구글 서비스를 비롯한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중국을 대상으로 홈페이지 제작시 주의사항

중국을 대상으로 사이트를 제작할 때에는 중국에서 사용 불가능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중국에서 차단한 서비스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만들면 의도하지

www.thewordcracker.com

홈페이지에 구글 지도를 삽입할 경우 중국에서는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중국 본토를 타겟으로 하는 경우 허용되는 서비스와 허용되지 않는 서비스를 구분하여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추후에 발생할 문제를 예방하는 방법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사이트 규모가 크지 않으면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의 경우 WordPress Migrator 플러그인을 제공하므로 수월하게 이전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Duplicato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하기 - Duplicator 플러그인 사용

워드프레스 기반 사이트를 이전하거나 로컬에서 작업한 사이트를 웹호스팅 업체 서버로 옮기려고 하는 경우 Duplic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손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플러그인의 무료 버전은 이전 가능한 데이터 크기 제한이 있어, 소규모 사이트 이전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으로 사이트 이전하기

웹호스팅을 변경하거나 사이트 리뉴얼을 위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해야 하는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수동으로 사이트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으로는 앞서 소개한 Duplicator와

www.thewordcracker.com

마치며

중요한 상용 서비스라면 아마존 AWS와 같은 클라우드 호스팅을 이용하고 속도 최적화를 해주면 사이트 속도가 빠르게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서버 운영 경험이 필요합니다. 리눅스 서버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에서 아마존 AWS를 이용하다 문제가 발생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을 종종 봅니다.

서버 지식이 제한적인 경우 사이트그라운드가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싱가포르 데이터 센터가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저는 이상하게 국내 인터넷 회선 문제인지 특정 시간대에 사이트 접속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미국 데이터 센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데이터 센터에서도 속도가 괜찮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저렴한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

블로그나 심플한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가성비가 좋은 블루호스트와 같은 호스팅이 가성비적인 측면에서 괜찮은 선택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