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만 해도 비주얼 컴포저가 많은 테마에 탑재되어 인기를 끌었습니다. 고질적인 속도 문제와 자잘한 버그가 있었지만 이 페이지 빌더만 한 것이 없어 많이 사용되다가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가 나오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엘리멘터는 속도가 비교적 가볍고 무료 버전에서도 괜찮은 기능이 탑재되어 현재 500만 개 이상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Brizy는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페이지 빌더로 여러 면에서 엘리멘터와 닮은 점이 있습니다.
새로운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Brizy, 제2의 엘리멘터가 될 수 있을까?
Brizy는 사용 편의성과 경쟁적인 가격으로 엘리멘터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현재 6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는 이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은 5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된 Elementor에 비해 인지도가 많이 떨어지지만 사용 편의성에서 비교적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2021년 6월 말 현재 약 9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Brizy와 Elementor 모두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둘 모두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블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제공되는 요소(엘리먼트)가 제한적이고 템플릿(블록)도 PRO 버전에 비해 적은 편이지만, 무료 버전으로도 웬만한 사이트 구축에 손색이 없는 것 같습니다.
최근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의 가격 정책의 경향은 연간 요금제 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평생 요금제를 없애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Brizy는 연간 요금제뿐만 아니라 평생 요금제도 제공하고 있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Brizy는 엘리멘터를 따라잡기 위해 저렴한 가격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Brizy를 직접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익숙해지면 사용이 편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브리지 페이지 빌더가 엘리멘터보다 속도가 더 빠르고 버그를 줄여나간다면 엘리멘터를 위협할 수 있는 페이지 빌더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비주얼 컴포저(WPBakery Page Builder)가 지금도 많은 유료 테마에 탑재되어 사용되지만 예전만 못한 것 같습니다. 엘리멘터가 기능을 더욱 보강하고 버그를 줄여서 입지를 더욱 다질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페이지 빌더인 Brizy가 엘리멘터의 대안으로 부상할 것인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마치며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Divi 등 일부 인기 테마에는 자체 페이지 빌더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Elementor는 범용 페이지 빌더로 여러 테마에 탑재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점점 그 개수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는 코딩 지식이 없는 초보도 쉽게 사용하여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덩치가 크기 때문에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의 도움 없이 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이 속도면에서는 유리하지만 코딩 지식이 없거나 시간이 부족할 경우 페이지 빌더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