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 색인 생성 요청 방법 (수동으로 글 URL 제출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5. 28. 00:52 • 댓글: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한 후에 포스트를 발행하면 구글에서 정기적으로 글을 크롤링하여 색인에 추가합니다. 초기에는 글을 발행해도 금방 글이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간혹 발행한 글에 대한 색인이 생성되지 않아 검색에서 누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번씩 내 글이 잘 노출되고 있는지 구글 서치 콘솔에서 확인하여 색인에서 누락된 글에 대하여 색인 생성 요청을 해주면 좋은 것 같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생성 요청하기 (수동으로 색인 생성 요청)

구글에서 글 제목에 따옴표를 붙여서 검색해보면 내 글이 노출되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검색 결과가 없다고 표시된다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수동으로 색인 생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한 후에 왼쪽 메뉴에서 "URL 검사"(①)를 클릭하고 상단의 "https://www.example.com/에 있는 모든 URL 검사"라고 표시된 입력란(②)에 검사할 포스트의 URL을 입력합니다. 엔터를 치면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는지 여부가 표시됩니다.

해당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위의 그림과 같이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③)이 표시됩니다. 이 경우 "색인 생성 요청"(④)을 클릭하여 해당 URL을 구글에 색인 생성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색인 생성 요청을 하면 "실제 URL의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지 테스트 중" 팝업이 뜨면서 1~2분 정도 후에 색인이 생성됩니다.

이 방법으로 색인 생성 요청을 해보니 제출하고 몇 분 후에 구글에서 제목으로 검색해보니 검색이 되는 것 같습니다.

경우에 따라 색인 생성이 곧바로 완료되지 않고 "URL이 우선순위 크롤링 대기열에 추가되었습니다. 페이지를 여러 번 제출해도 대기열 위치나 우선순위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다리면 색인이 생성될 것입니다.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사이트맵에 제출되지 않았습니다 오류가 표시되는 경우

URL 검사에서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이 표시되면 색인 생성을 요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정상적으로 URL이 등록되어 있지만 위의 그림과 같이 색인 생성 범위에서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사이트맵에 제출되지 않았습니다" 오류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URL에 한글이 포함될 때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메시지가 발생해도 문제가 없으므로 무시하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URL에 영문만 있는 경우에는 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고, 대신 "제출되고 색인이 생성되었습니다"가 표시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속성에 URL이 없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을 수동으로 제출하여 색인을 생성하려고 시도할 때 "속성에 URL이 없음 - 현재 선택한 속성에서 URL을 검사하거나 속성을 전환하세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문제점을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속성에 URL이 없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 사항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을 수동으로 제출하여 색인을 생성하려고 시도할 때 "속성에 URL이 없음 - 현재 선택한 속성에서 URL을 검사하거나 속성을 전환하세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avada.tistory.com

블로그 방문자가 늘지 않는 경우

블로그에 글을 한 두 개 작성하고 방문자가 늘지 않는다고 하소연하는 분들을 종종 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글을 몇 개만 작성해도 구글에 잘 노출되고 1~2주가 지나면 방문자가 증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블로그들이 워낙 많고 경쟁이 치열해서인지 몰라도 1~2개월 정도 꾸준히 해야 유의미한 결과를 얻는 것 같습니다. 

 

내 블로그 방문자 수가 왜 늘지 않을까?

최근 들어,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한 두 개 작성한 후에 방문자가 없다고 호소하는 분들을 간혹 봅니다. 또,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한 지 며칠 지나지 않아 구글에 글이

avada.tistory.com

구글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글을 꾸준히 작성하다 보면 어느 순간에 방문자가 늘기 시작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 무료 혹은 유료 SEO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SEO 플러그인에서 제시하는 사항을 티스토리 블로그 등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 - 워드프레스 기본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Yoast SEO 플러그인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얼마 전에 Rank Math로 SEO 플러그인을 바꾸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

www.thewordcracker.com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URL 수동 제출하기

네이버에도 URL을 수동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네이버에서 글을 잘 크롤링해가므로 굳이 수동으로 글을 제출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만약 글이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된다면 수동으로 웹 페이지 수집을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에서 수동으로 웹 페이지 수집을 요청하려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요청 > 웹 페이지 수집으로 이동한 다음 웹 페이지 수집 섹션에 URL을 입력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