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방문자 수가 왜 늘지 않을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3. 31. 00:15 • 댓글:

최근 들어,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한 두 개 작성한 후에 방문자가 없다고 호소하는 분들을 간혹 봅니다. 또,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한 지 며칠 지나지 않아 구글에 글이 검색되지 않는다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질문을 받으면 저는 항상 조급해하지 말고 꾸준히 2~3개월 정도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데 집중하라고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이런 답변을 하면 그분은 다른 곳에 가서 또 동일한 질문을 합니다.ㅠ

블로그 방문자 수가 단기간에 늘지 않는 이유

저는 약 6년 전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그 이전에도 몇 년 동안 몇 개의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운영했지만, 수익형 블로그는 아니었습니다. 당시에는 글을 그다지 많이 작성하지 않아도,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가 아닌 경우 1개월 이내에 구글에 잘 노출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 사이에는 해가 지날 수록 블로그 글이 상위에 노출되는 기간이 더 길어지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몇 개월 정도만 열심히 하면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가 아닌 경우) 글이 상위에 쉽게 노출되었지만 지금은 쉽지 않습니다.

다음은 워드프레스 관련 네이버 카페에 며칠 전에 올라온 글인데요. 캡처해보았습니다.

출처: 네이버 카페.

질문을 올리신 분도 처음에는 구글에 노출되지 않는다고 호소하여 살펴보니 일부 글이 노출은 되지만 순위가 밀려서 방문자 수가 거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한 달 전쯤에 다음과 같은 답변을 드렸습니다.

초기에는 잘 노출이 안 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어느 정도 꾸준히 글을 작성하고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글을 꾸준히 올리면 당연히 방문자가 늘어날 것입니다.
일단 제대로 노출이 되기 시작하면 그 때부터는 수월해질 것입니다.

그래도 다행히 이 분은 글을 꾸준히 발행하여 1개월 정도가 지나 방문자 수가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경험상 유의미한 결과를 얻으려면 2~3개월 이상 양질의 글을 꾸준히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글은 시간이 지나면 찾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방문자들이 좋은 글을 페이스북 등 SNS에 공유하게 되면 선순환이 이루어져 방문자 수가 더 빨리 늘어날 것입니다. 

성격이 급해 단기간에 성과를 내지 않으면 중도에 그만두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그런 사람들을 많이 목격합니다. 초대장이 있어야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던 시절에도, 초대장을 보내주면 열심히 운영해보겠다고 하는 분들이 많았지만, 경험상 10개 정도 보내주면 제대로 운영되는 블로그는 1개도 안 되었던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가 글 몇 개 작성하고 방치되거나, 심지어 글을 하나도 작성하지 않는 블로그도 있었습니다.

블로그든, 유튜브든, 세상 모든 일도 마찬가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시작한 후 곧바로 방문자들이 찾아줄 것이라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이미 비슷한 블로그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경쟁 블로그들을 어떻게 물리치고 내 블로그 글이 상위에 노출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면서 꾸준히 좋은 글을 작성하는 노력을 기울이다 보면 분명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SEO 플러그인을 잘 활용하면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입니다. SEO에 아무리 최적화되어도 콘텐츠 자체의 품질의 낮으면 블로그가 성장할 수 없습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SEO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생산하면 블로그가 더 빨리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더라도 다음 글을 참고하여 어떤 식으로 글을 작성해야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어 방문자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 - 워드프레스 기본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Yoast SEO 플러그인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얼마 전에 Rank Math로 SEO 플러그인을 바꾸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글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구글 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www.thewordcracker.com

참고: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어떤 글을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로 하루에 50만 원씩 벌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이 계시네요. 목표는 하루 10만 명 방문자를 유치하여 구글 애드센스로 일 50만 원을 벌겠다는 것인데요..

avada.tistory.com

 

수익형 블로그, 어떤 주제로 수익을 낼 수 있을까?

블로그를 운영하여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내용의 유튜브 영상들을 접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어떤 분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익을 얻기도 합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수익형 블로그의 주제에 대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