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만 이상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파토코치 운영 중단 (채널 삭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3. 9. 16:07 • 댓글:

건강은 건강할 때 챙겨야 하지만 어리석게도 저는 나이가 들어 비로소 운동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강도가 약하지만 꾸준히 운동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코로나 바이러스(우한폐렴) 때문에 운동을 제대로 못하고 있습니다. (역시 핑계 대왕...)

(코로나19 대신 우한폐렴, 중국폐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해보입니다. 코로나19라고 명칭을 바꾸니까 중국이 이제 코로나 진원지가 중국이 아니라고 우기고 있네요. 진짜 웃기는 짜장들이네요.)

제가 관심을 가지고 구독하는 채널 중 하나로 '파토코치'라는 유튜버의 채널이 있었습니다. 구독자가 50만 명이나 되는 규모가 큰 채널인데요.

어제 이 채널에 들어가보니 채널이 삭제되었는지 '이 채널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어떻게 되었는지 알아보니 다른 유튜버와 논쟁이 있은 후에 이 유튜버 운영자가 채널 운영 중단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다음은 파토코치 유튜버가 남긴 마지막 인사말입니다.

안녕하세요
파토코치 입니다.

그동안 저의 채널을 응원해 주시고 아껴주셨던 구독자님께서 1년여의 짧은시간동안 많은 사랑을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저는 현장의 지도 경력을 통해 얻은 좋은 운동정보와 노하우를 많은분들께 전달해 드리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구독자님들께서 건강하고 기능적인 운동을 하시기 위한 영상을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최근에 올린 q&A영상으로 인한 논란이 본의아니게 구독자들간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어 영상제작을 중단 하게 된 것을 죄송하고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채널 운영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그동안 부족한 저희채널을 아껴주시고 사랑해주신 50만 구독자님들께 다시 한 번 머리숙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코로나19와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고 가내발전과 평안함을 기원드립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파토코치올림

50만 구독자 채널로 키우기가 쉽지 않은데 유튜버들 간 사소한 논쟁으로 채널 영상들을 삭제하고 운영을 중단한 것은 아쉬운 대목이네요.

유튜브를 오랫동안 운영하려면 멘탈이 강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겠죠. 한편으로는 잘못한 점이 있다면 쿨하게 잘못을 인정하는 자세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참고:

 

25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브 채널이 영구 정지를 당했다가 기사회생하다

다소 선정적인 썸네일과 독특한 화법으로 일부 마니아층으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호주노예 조튜브라는 유튜브 채널이 최근 구글로부터 영구 정지를 당했다가 채널이 다시 복구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호주노예..

avada.tistory.com

 

 

유튜브가 상위에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 5가지 – 구글 검색 상위 노출 전략

유튜브 검색 최적화에 관한 해외 영상 중에서 Video SEO - How to Rank #1 in YouTube (Fast!)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제시하는 내용이 제게 와 닿아서 이 글을 통해 소개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