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 애드센스 수익 100만원을 넘길 수 있을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3. 4. 00:01 • 댓글:

애드센스를 처음 승인받았을 때 블로그를 통해 애드센스로 월 100만원 수익을 내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므로 차라리 다른 일로 돈 버는 것이 쉽다고 경험자로부터 조언을 들었습니다. 실제로 애드센스를 처음 시작했을 때에는 한 달에 10달러 벌기도 쉽지 않았고 100달러 정산까지 꽤 시간이 걸렸던 기억이 납니다.

애드센스는 수익률이 높은 수익 모델이 아니므로 애드센스로 돈 벌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비추입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열심히 하다 보면 분명 애드센스 수익이 올라갈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를 변경한 후 애드센스 수익이 가파르게 증가하다

지난주에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테마를 가볍고 빠른 것으로 정평이 난 GeneratePress라는 테마로 변경했습니다. 테마를 변경하면서 글에 하나만 표시되던 애드센스 배너 광고를 2개로 늘렸습니다. 광고 개수를 2개로 늘려서 그런지는 몰라고 테마 변경 후에 애드센스 수익이 증가하기 시작하여 거의 2배 수준으로 되었습니다.

어제 (3월 3일) 오후 11시까지의 예상 수입인데요. 이 추세라면 이번 달 수익이 1000달러 달성도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분석적인 사람이 아니라서 어떤 요소 때문에 수익이 증가하고 있는지 알 수 없지만, 표면적으로는 테마(티스토리의 스킨과 비슷한 개념)를 변경한 후에 증가하기 시작했으므로 테마 변경이 가장 큰 이유라고 추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때까지의 과정을 짚어보면 꼭 테마인 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의 뇌피셜이지만 혹시 도움이 될까 하여 제 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수익을 주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수익형 블로그, 어떤 주제로 수익을 낼 수 있을까?

블로그를 운영하여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내용의 유튜브 영상들을 접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어떤 분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익을 얻기도 합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수익형 블로그의 주제에 대해

avada.tistory.com

방문자가 많다고 수익이 꼭 높은 것은 아니다

방문자가 증가하면 애드센스 수익이 늘어나는 것이 정상이고, 지극히 논리적입니다. 그래서 애드센스 수익 500달러를 달성하려면 방문자가 몇 명이 되어야 하나요?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비슷한 방문자수의 블로그라도 수익은 천차만별이었고, 심지어 10배 정도까지도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방문자가 많은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것은 맞지만, 방문자 수에 의해서만 수익이 결정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너무 낮은 페이지 RPM과 노출 RPM

페이지 RPM이란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을 나타낸 값으로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후에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RPM이 평균 어느 정도 되어야 하..

avada.tistory.com

그럼, 어떻게 해야 CPC를 높여 효과적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높일 수 있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광고주 입장에서 '어떤 블로그에 광고를 내고 싶을까?'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여러 주제의 글을 작성할 것인가? 아니면 한 두 주제로 제한할 것인가? 이런 문제도 깊이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주로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글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너무 특정 주제라서 불리한 측면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사이트가 활성화되면서 유리한 측면도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단가를 높이려면 보험 등의 분야가 유리한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단가가 높은만큼 경쟁 또한 치열하겠죠.

광고 개수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때가 있다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는 애드센스 광고를 거의 넣지 않았습니다. 블로그를 리뉴얼하기 전에는 PC 기준으로 개별 글에만 글 제목 아래에 300x250px짜리 광고 하나만 배치하고 나머지 페이지(예: 전면 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등)에는 광고를 아예 넣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태로 반년 이상 운영한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에 테마를 변경하면서 하단에 일치하는 광고 하나를 추가했습니다.

어떤 사이트를 방문하면 광고가 너무 많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광고가 너무 많으면 사용자들에게 거부감을 주고, 광고주 입장에서도 광고 입찰을 꺼려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광고 개수를 줄이면 단기적으로 수익이 하락할 수밖에 없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광고 단가가 너무 낮은 블로그는 과감히 정리하여 애드센스 광고를 제거했습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방문자 수에 비해 수익이 너무 낮은 것 같아서 애드센스 광고를 제거하고, 대신 쿠팡 파트너스 배너로 대체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쿠팡 파트너스)

저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블로그 수익은 그다지 많지 않은 편입니다. 지난달에는 다행히 쿠팡 파트너스 관련 블로그에서 수익이 조금 증가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

avada.tistory.com

광고 배치와 자동 광고 기능

경험상 광고는 글 상단에 광고 수익이 높은 것 같습니다. 글 하단에 광고를 배치하면 수익에 별 도움이 안 될 것입니다. 사이드바는 어떨까요? 제 경험상 그리 수익에 도움이 안 되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이드바에 광고를 배치하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모바일에서 자동 광고 기능을 활성화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피드 광고는 해제했습니다. 인피드 광고를 활성화하면 광고가 이상한 곳에 배치되고, 경우에 따라 너무 많은 광고가 표시되기도 합니다. 또한, 광고 때문에 사이트에 속도가 느려져 SEO에도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광고 배치와 관련해서는 치밀한 분석을 통해 최적의 장소에 위치시키면 분명 광고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그런 분석을 할 시간도 없고, 또 분석하는 것이 취미가 아니라서 그냥 광고를 글 상단과 하단에 하나씩 배치하고 있습니다.ㅎ

종이 한장의 차이

저는 광고 수익이 100달러~200달러에서 한동안 이어지다가 특이한 경험을 하면서 수익이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래전에 작성한 글 하나가 사회적 이슈와 맞물리면서 구글을 통해 많은 방문자가 몰렸습니다. 이 일 이후에 애드센스 수익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어떤 예상치 못한 이벤트(Unexpected Event)가 개입되면서 변화가 일어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요소 때문에 수익이 상승할 수도 있고요. 

테마나 스킨을 변경하면 예상치 못한 변화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이트 방문자 수가 정체되어 있다고 생각되면 어떤 변화를 주어서 판을 흔드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마치며

글을 작성해놓고 보니 별 도움이 안 되는 내용이네요.ㅎ

전 사실 애드센스 수익에 크게 연연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부에서 워드프레스로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기 어렵다고 하는 분들이 있어 이와 관련된 글을 가끔 작성하고 있습니다. 광고 개수도 최소화하여 가능하면 사용자 경험(UX)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애드센스로 돈을 벌기 위해 블로그를 해서는 쉽게 지치고 금방 포기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단기간에 결과를 얻기 위해 열심히 하다, 생각과는 달리 방문자도 늘지 않고 수익이 나지 않아서 금방 포기하는 분들을 자주 목격합니다.

블로그는 단기전보다는 장기전에 가깝다고 생각됩니다. 블로그가 워낙 많다 보니 경쟁이 치열해져 블로그를 활성화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한편으로는 한 번 활성화하여 구글에 잘 노출되면 쉽게 내려가지는 않습니다. 그 단계까지 블로그를 키우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인내가 필요하고,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슨 일이든지 인내와 노력 없이는 성공하기 힘든 것이 세상 이치 아닌가요?


워드프레스는 SEO에 강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든, 티스토리든 활성화하기까지는 둘 다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같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면 분명 워드프레스가 강점을 지닐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공짜지만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웹호스팅에 가입해야 합니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비교적 괜찮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 같은 해외호스팅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iPage,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고 iwordpopwe..

avada.tistory.com

제 워드프레스는 현재 블루호스트 VPS와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GeneratePressOceanWP와 같이 가벼운 테마를 이용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의 글을 참고해보세요. GeneratePress는 가볍고 커스텀하기 좋지만, CSS 등을 조금 알아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GeneratePress 활용법에 대해 조금씩 글을 작성해볼 생각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전세계 점유율 3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상하게 워드프레스에 대해 안좋은 소문이 많이 있지만,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활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무엇부터 시작할지 막막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 참고할 수 있도록 설치부터 설정, 활용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96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쿠팡 파트너스)

저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블로그 수익은 그다지 많지 않은 편입니다. 지난달에는 다행히 쿠팡 파트너스 관련 블로그에서 수익이 조금 증가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