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어떤 것이 좋을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1. 30. 10:51 • 댓글:

리뷰요정 리남이라는 유튜버가 올린 영상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한 달 동안 수익을 1000만 원을 달성했다고 하네요.

티스토리 블로그로 한 달 천만원 수익을 달성했다니 정말 대단하네요.

리남님은 또한 워드프레스에 대한 영상도 올렸는데요. 워드프레스에 대해 안 좋은 경험이 있는지 몰라도 워드프레스에 대한 평가는 박한 편이네요.

워드프레스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저는 워드프레스를 먼저 시작했다가 티스토리 블로그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순전히 개인적인 경험인데요. 비슷한 규모의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비교했을 때, 비슷한 주제의 글을 비슷한 개수로 발행했을 때, 티스토리보다 워드프레스에서 더 많이 유입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SEO에 강하기 때문에 구글에 잘 노출됩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잘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가 처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했을 당시에는 글을 몇 개 작성하지 않아도 금방 상위에 노출되었지만, 지금은 몇 달 동안 꾸준히 노력해야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무료로 시작할 수 있고 애드센스 광고도 달 수 있기 때문에 무료 블로그 중에서는 티스토리를 안 할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도 네이버 검색 로직 변경으로 네이버에 노출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다음에 잘 노출된다고 하지만,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유입이 압도적이고 다음은 미미한 수준입니다. 

방문자 유입은 블로그에 따라 다른 것 같고, 열심히 노력하면 티스토리로도 충분히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워드프레스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티스토리는 무료이지만 서버에 접근할 수 없으므로 SEO 설정에 한계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설치형 기준)는 웹호스팅에 가입해야 하는 등 비용이 들지만 많은 무료/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사이트를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고,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같은 훌륭한 무료 SEO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검색엔진에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복잡하여 하기 어렵다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먼저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무엇부터 시작할지 막막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 참고할 수 있도록 설치부터 설정, 활용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

그리고 티스토리처럼 심플하게 운영하고 싶은 경우 심플한 무료 테마를 선택하여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면 CSS나 PHP 등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충분히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는 어떤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지에 따라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무료로 하고 싶은 경우 티스토리만 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로도 열심히 노력하면 마케팅에 활용하거나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고 블로그를 키우고 싶은 경우, 보다 정교한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에는 워드프레스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려면 호스팅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선택하지 말라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애드센스 광고 등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낸다면 호스팅 비용이 그리 아깝지 않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블루호스트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면 저렴한 비용에 웹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iPage,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고 iwordpopwe..

avada.tistory.com

(참고로 위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Bluehost에 가입하면 월 1달러가 할인된 월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리다고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사이트 최적화에 따라 속도는 천차만별인 것 같습니다. 다음 블로그가 블루호스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Bluehost VPS: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아바다, 엔폴드, Divi, 테마, 플러그인 자료, 블루호스트, 사이트그라운드, 웹호스팅, 해외 호스팅, Wix

www.thewordcracker.com

Bluehost 공유호스팅:


참고로 워드프레스는 현재 전세계 점유율이 35.7%에 달할 정도로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점유율 33.3% 기록

워드프레스는 버전 5를 출시하는 과정에서 구텐베르크 통합 때문에 많은 논란이 있었고 분열 위기까지 겪었지만 워드프레스의 시장 점유율은 우려와는 달리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www.thewordcracker.com

 

 

이번 달 애드센스 수익 100만 원을 넘길 수 있을까?

애드센스를 처음 승인받았을 때 블로그를 통해 애드센스로 월 100만 원 수익을 내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므로 차라리 다른 일로 돈 버는 것이 쉽다고 경험자로부터 조언을 들었습니다. 실제로 애드센스를 처음..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