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후 한글 깨짐 현상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7. 12. 10. 00:19 • 댓글:

어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는데 이전 후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후 한글 깨짐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Duplic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이전을 시도했지만 Duplicator가 에러를 내는 바람에 수동으로 이전을 해야만 했습니다.

데이터 파일의 용량이 제법 되어서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 파일을 모두 새 서버로 복사해줄 수 있는지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용량이 제법 되었지만 조금 후에 파일을 복사했다는 문자를 보내왔습니다. 생각보다 너무 빨라서 조금 의아해했지만 어찌되었던 DB를 이전하고 URL을 일괄 변경하여 이전을 완료했습니다.

한글이 깨지는 문제 때문에 조금 헤매었는데, 결국 데이터 파일 복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조금 편해보려고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 파일을 복사해달라고 한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그리고 SSH가 지원되어 SSH에 접속하여 데이터 파일을 모두 압축하려고 시도하니, 압축을 한참 하다가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다면서 중단되어서 결국 FTP를 통해 파일을 다운로드받아서 새로운 서버로 업로드해야 했습니다.

참고로 이미지 파일에 한글이 포함되면 그림 파일이 깨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이미지 파일을 다시 전송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이런 문제는 카페24 등 국내 호스팅에서 발생하고 블루호스트, 사이트그라운드 등 해외 호스팅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