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FTP에서 한글 파일명이 깨져 나오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7. 11. 4. 22:35 • 댓글:

FTP에 접속했을 때 이미지에 한글이 포함될 경우 이미지 이름이 깨져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파일질라에서 문자셋 설정을 강제로 UTF-8로 설정해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FTP에서 한글 파일명이 깨져 나오는 경우

FileZilla를 사용하는 경우 파일 > 사이트 관리자에서 해당 FTP 계정을 클릭하고 문자셋 설정을 UTF-8로 강제 설정으로 설정하면 FTP로 파일 이름에 한글이 포함된 이미지 파일들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해도 파일명이 깨지지 않을 것입니다. 

FTP에서 한글 파일명이 깨져 나오는 경우

Bluehost나 Siteground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기본 설정인 "자동 감지"를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카페24 등 일부 국내 호스팅에서는 이 문제가 발생하네요.

SSH에서 접속하면 한글 파일명이 그대로 표시됩니다.

참고로 카페24의 경우 PHP 7까지 지원하지만 PHP 7에서는 .htaccess 파일이 FTP 클라이언트에서 "숨김 파일 강제 표시"를 선택해도 보이지 않습니다. SSH를 통해 접속해보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이전할 때 간혹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htaccess 파일이 PHP 7에서 보이지 않는 문제 때문에 .htaccess 파일에 대한 전문적인 글을 작성한 해외 블로거에게 물어보니 보이지 않는 것이 잘못되었다고 하네요. 버그가 아닐까 생각되는데... 이 때문에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미지 파일에 가급적 한글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한글 파일 이름이 깨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이전한 후에 그림이 엑박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참고*2021년 현재 카페24는 PHP 7.3까지 지원되며 블루호스트는 PHP 8.0까지 지원됩니다(블루호스트 PHP 8.0 적용하기(Bluehost 공유호스팅 & VPS) 참고).*]

참고

https://avada.tistory.com/1401

 

카페24 웹호스팅에서 지메일로 메일 전송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카페24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에서 발송된 이메일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특히 다른 메일로는 정상적으로 전송되지만 지메일로 전송되는 메일이 실패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Bluehost)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