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카테고리 만들기 (기본적인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10. 20. 22:15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는 글을 분류하기 위한 목적으로 카테고리와 태그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분류란 말 그대로 글을 쉽게 분류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것으로 '카테고리' 기준으로 글을 분류하거나 '태그' 기준으로 글을 분류할 때 사용됩니다.

참고로 기본 글 유형인 글, 페이지 이외의 다른 포스트 타입(글 유형)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령, 아바다 등 많은 테마에서 Portfolio는 Project 같은 커스텀 포스트 타입(사용자 정의 글 유형)을 제공합니다. 그러면 포트폴리오나 프로젝트에 맞는 분류를 만들어서 포트폴리오 글이나 포로젝트 글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Books라는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만들었다면 '장르'라는 커스텀 분류를 만드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의 필요성

그럼 카테고리는 어떤 경우에 필요할까요? 글을 작성할 때 반드시 한 분야의 글을 작성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정치적인 글을 작성할 수도 있고, 생활 상식, 특정 분야의 글도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비슷한 주제 또는 분야의 글을 묶어서 표시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뉴스 사이트입니다. 정치, 경제, 사회, 세계, 생활, 문화, IT, 과학, 스포츠, 연예계 등 대분류로 글을 분류하고, 또 하위 분류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령, 스포츠의 경우 축구, 야구, 배구 등 스포츠 종목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용도로 글을 분류할 때 카테고리를 사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특히 Newspaper와 같은 매거진 테마를 사용하면 카테고리별로 글을 쉽게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카테고리 만들기

워드프레스에서 카테고리를 만들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글 >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카테고리는 '글'에서만 만들 수 있고 '페이지'에는 카테고리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글'과 '페이지'의 차이점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만들기

위와 비슷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1. 이름: 카테고리 이름을 지정합니다.
  2. 슬러그: 슬러그를 지정합니다. 슬러그는 URL에 표시됩니다. 한글로 지정해도 되고, 영어로 지정해도 됩니다. 슬러그를 news라고 지정하면 해당 카테고리의 URL은 example.com/category/news가 됩니다. 한글(예: '국내 뉴스')로 지정하면 example.com/category/국내-뉴스가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영어로 지정하면 깔끔하게 URL이 표시되는 것 같지만, SEO적인 관점에서 보면 한글로 지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3. 상위 카테고리: 상위 카테고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가령 '국내 뉴스' 카테고리인 경우 대분류인 '뉴스'의 하위 카테고리로 지정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만드는 카테고리가 최상위 카테고리인 경우 '없음'을 선택합니다. 만약 상위 카테고리를 지정하면 해당 카테고리 페이지의 URL은 example.com/category/상위카테고리/하위카테고리와 같은 형식으로 됩니다.
  4. 새 카테고리 추가: 클릭하면 카테고리가 추가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Fusion Taxonomy Options"라는 버튼이 표시되어 있지만, 이 버튼은 Avada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표시되고 다른 테마에서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테마에 따라 추가 옵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편집 (수정/삭제)

카테고리는 또한 글을 작성하면서도 새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할 때 카테고리를 만들면 '카테고리 이름'만 지정이 가능하고 세부적으로는 지정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글 > 카테고리로 이동하여 카테고리 목록에서 수정을 원하는 카테고리 이름 위에 마우스를 올려서 카테고리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만들기 - 카테고리 편집

카테고리 이름에 마우스를 올리면 위의 그림과 같이 '편집 | 빠른 편집 | 삭제 | 보기'가 표시됩니다. '편집'을 누르면 새로 카테고리를 만들 때와 비슷한 화면이 표시되고, '빠른 편집'을 누르면 '이름'과 '슬러그'를 곧바로 편집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 빠른 편집

'보기'를 누르면 카테고리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페이지의 레이아웃은 테마에 따라 다르며 보통 category.php 파일에 의해 제어됩니다.

  • 예시: https://www.thewordcracker.com/category/basic/themes/ (상위 카테고리: 워드프레스 기본(슬러그는 basic), 하위 카테고리: 테마(슬러그는 themes)) - Newspaper 테마의 카테고리 레이아웃. 뉴스페이퍼 테마에서는 카테고리 레이아웃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무료 테마의 경우 보통 한 가지 레이아웃으로 제공됩니다.

카테고리 아카이브 페이지를 수정하고 싶은 경우 "특정 카테고리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다르게 디자인하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포트폴리오 같은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직접 만들고 커스텀 분류를 직접 만들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 '영화 리뷰' 글 유형 추가하기[사용자 정의 글 유형 사용] 글을 참고해보세요.

참고: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