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Enfold 테마의 컨택트 폼 사용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11. 3. 08:30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는 Contact Form 7이나 Quform 같은 다양한 무료 또는 유료 컨택트 폼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방문자나 고객으로부터 문의, 주문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Enfold, Divi 등 일부 테마에서는 자체적으로 컨택트 폼 모듈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테마에 포함된 컨택트 폼 기능은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기능보다는 떨어지지만 플러그인에 의존하지 않고 심플하게 문의 양식을 사이트에 추가하려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Enfold 테마에 포함된 컨택트 폼 엘리먼트 사용하기

엔폴드에 기본 탑재된 Avia Layout Builder에는 문의 양식을 추가할 수 있는 Contact Form 엘리먼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Contact Form 요소를 원하는 곳에 끌어다가 배치한 후에 Edit Element를 클릭하거나 Contact Form 문구 부분을 클릭하면 요소 편집 화면이 표시됩니다.

Form 탭

그러면 다음과 같이 Contact Form을 편집할 수 있는 창이 표시됩니다.

옵션을 자세히 살펴보면:

(1) Your email address: 메일이 전달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두 개 이상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할 수 있으며, 여러 개를 입력하는 경우 콤마(,)로 구분합니다. 예시: example@naver.com

(2) 문의 폼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3) 컨택트 폼 필드 추가/편집

각 필드를 클릭하여 라벨, 유형(예: Text Input, Text Area, Select, Checkbox...), 양식 요소 유효성 검사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Form Element Validation에 "Is not empty"를 선택하면 필수 필드가 됩니다.

원하는 경우 Add를 클릭하여 새로운 컨택트 폼 필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Submit(제출) 라벨

(5) 양식 제출 후 동작

양식이 제출된 후의 동작을 지정합니다. 두 가지 옵션이 제공됩니다.

  • Display a short message on the same page - 페이지를 떠나지 않고 해당 페이지에 짧은 메시지를 표시함
  • Redirect the user to another page - 양식을 제출한 후 다른 페이지로 이동함. 이 옵션을 선택하면 Redirect할 페이지/URL을 지정하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6) Message Sent 라벨: 메시지가 전송되었을 때 표시되는 문구. 이 옵션은 바로 위의 옵션에서 "Display a short message on the same page"를 지정하는 경우에 표시됩니다.

(7) 이메일 제목. 비워두면 "New Message (sent by contact form at My Blog"가 메일 제목으로 표시됩니다.

(8) 자동 회신 시 보내는 사람 이메일 주소

(9) 자동 회신 텍스트. 비워 두면 자동 회신 메일이 전송되지 않습니다.

(10) 컨택트 폼 Captcha 사용 여부. 스팸을 줄이기 위해 Captcha 기능을 사용할지 여부를 선택합니다. "Display Captcha"를 선택하면 "3+4 = ?"처럼 간단한 질문이 표시됩니다.

(11) Hide Form Labels: 양식 라벨을 숨기고 싶은 경우 체크합니다.

(12) 라벨/전송 버튼 정렬

(13) 저장 버튼

Colors 탭

Colors 탭을 클릭하면 Form Color Scheme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다음 세 가지 옵션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 Default (기본)
  • Light transparent (밝은 투명)
  • Dark transparent (어두운 투명)

원하는 컬러 스킴을 선택합니다.

Screen Options 탭

기기 화면 크기에 따라 컨택트 폼을 표시할 지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모두 체크하지 않으면 모든 화면 해상도에서 표시됩니다.

모든 옵션을 지정하고 저장한 후에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새로 고침하면 컨택트 폼이 표시됩니다.

테스트해보니 컨택트 폼이 잘 작동하네요. 하지만 보내는 사람 메일 주소가 양식을 입력하는 사람의 메일 주소로 지정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메시지가 전송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경우 Sender 메일 주소를 해당 도메인의 이메일 주소로 변경해주어야 제대로 작동할 것입니다.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Enfold는 속도면에서도 비교적 빠른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Avada보다는 사용법이 약간 어렵게 느껴질 수는 있을 것입니다. 아바다는 매우 많은 테마 옵션을 제공하므로, 테마 옵션을 익히면 코딩 지식 없이 사이트 제작이 가능하지만, 많은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최적화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느리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