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가 좋은 정보를 빠르게 찾는 곳?

2019.10.09 댓글 12

유튜브에 밀리고 있는 네이버가 인플루언서 검색을 신설하여 변화를 모색하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8일 "네이버는 좋은 정보 빠르게 찾는 곳"이라며 네이버가 잘할 수 있는 것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 - 한성숙 출처: 연합뉴스 - 한성숙 "네이버는 좋은 정보 빠르게 찾는 곳…유튜브와 달라"

네이버가 좋은 정보를 빠르게 찾는 곳이라니, 지나가던 개가 웃을 소리네요. 네이버에서 정보를 검색해보면 광고로 도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의 콘텐츠가 우선적으로 검색되고 있어 검색의 품질의 갈수록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 점은 누구나 공감하는 바일 것입니다.

네이버가 네이버 종속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시킬 수밖에 없는 이유는 네이버 검색 품질이 구글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작년부터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네이버에서 검색에서 밀려났습니다. 이 블로그도 마찬가지고요. 그리고 제가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하루 방문자 수가 400명 가량 되었지만, 최근 들어 반토막 났습니다. 갈수록 네이버 유입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네이버에는 유튜브에 대항하기 위해 네이버TV를 만들었지만 방송사 콘텐츠 위주로 운영되고 있어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폐쇄적인 정책으로는 성공할 수 없지만, 세계적인 기업인 구글과 대항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폐쇄적인 정책이 최선의 방법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12

  • 꼼냥꿍냥 2019.10.09 19:09 신고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는데 아무리 검색해봐도 도저히 해결책이 안나와서 이렇게 댓글로 문의드립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작성한 포스트를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등에 공유할 시 제목 아래 설명이 기재되어 있는데(설명을 기재 안할 시 본문의 일부가 노출되는 부분) 포스트를 공유했을 시 제목만 표시되고 설명은 안보이게 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ㅠㅠ 포스트 공유시 제목만 보이게 설정을 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던데 아무리 찾아봐도 어떻게 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네요..ㅠㅠ 제발 도와주세요. 여기저기 며칠째 찾아보다 제일 설명을 잘 해주시는 것 같아서 창피함을 무릎쓰고 댓글 달아봅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 타도 네이버!!!! ㅎㅎ 월 4만명이나 방문해도 네이버 방문자수 100명 -_- 타도타도 네이버나 정치인이나 똑같음!!
    답글

  • 네이버는 어찌보면 일반인들이 네이버에 있는 정보가 모든 정보라고 착각하기 때문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나온 걸과가 아닐까 싶네요..
    찌소님 말씀처럼 저도 타도 네이버~!!ㅋㅋㅋㅋㅋ
    답글

  • 네이버는 자사관련 콘텐츠 위주의 폐쇄정책으로 무슨 세계적인 플랫폼을 만들겟다는건지.. 그냥 만년 국내 1위하다가 결국에 새로운 기업의 등장으로 몰락할걸 예상해봅니다.
    답글

    • 이미 작년에 체류 시간 기준으로 네이버는 유튜브에 추월당했습니다.

      https://www.pennmike.com/news/articleView.html?idxno=3094

      그리고 이제 검색까지 유튜브에 추월 당했거나 당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903271495777879

      네이버가 폐쇄적인 정책을 펼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구글과 정면 승부를 하면 야후꼴이 나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 내로라하다 2019.10.10 18:27 신고

    네이버처럼 혼자 먹으면 탈 날텐데. 오죽하면 네이버페이로 유저들에게 지금 동전 뿌리고 있을까요. 티스토리 블로그가 마치 그 저격 대상처럼 느껴집니다. 대박아이디어였는데 ㅜㅜ 쟤들이 선점하는군요.
    답글

  • 구글에 한참 뒤집니다.
    이제 구글이 장악할것 같습니다.
    답글

    • 순수한 검색엔진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구글에 한참 뒤집니다. 네이버도 이 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검색 외적인 요소로 사용자들을 네이버에 머무르게 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예: 뉴스, 카페, 카툰, 지식인 등).

      이러한 전략은 나름대로 성공적이어서 네이버의 몰락을 늦추는 데 매우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이 네이버보다 유튜브에서 머무는 시간이 더 많아지면서 네이버가 새로운 전략을 모색해야 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 기능을 개선하고 네이버 관련 콘텐츠를 우대하는 정책을 버리면 좋겠지만... 그럴 것 같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