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친구 추가 요청을 차단하는 방법

2019.09.15 댓글 2

소셜 네트워크(SNS)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지닌 양날의 검 같습니다. 이것은 최근 들어 급부상하고 있는 유튜브도 마찬가지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시간 낭비를 줄이기 위해 SNS와 유튜브를 멀리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페이스북 같은 SNS는 사용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 사생활이 과도하게 인터넷상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저는 페이스북을 워드프레스와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리는 게시글을 홍보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워드프레스 관련 글이라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일부 사용자만 친구 관계를 맺고 있었습니다. 3년 동안 40명 남짓 친구를 모았습니다. 친구 관계를 맺고 있는 페북 사용자들은 모두 워드프레스 관련 일에 종사하거나 워드프레스에 관심이 있는 분들입니다.

그런데 지난 주 일요일과 월요일에 많은 사람들이 친구 요청을 해왔습니다. 덕분에 이틀 동안 친구가 200명 이상 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하루 20명 남짓 친구 요청을 해오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친구 요청을 수락했지만, 곧바로 부작용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외로움은 참는 게 아니라고 합니다' 같은 이상한 톡을 보내오는 사용자들도 있고 자기 페이지를 '좋아요'를 눌러 달라고 요청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락한 친구들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하여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모든 사용자를 친구에서 제거하고, 새롭게 친구 요청을 해오는 사람들도 일일이 페이지를 방문하여 최근에 만든 계정이거나 이상한 게시물이 있는 계정 등은 모두 친구 거부를 하고 스팸으로 처리했습니다. 이제는 이상한 사용자들이 있으면 친구 요청을 다시 보내지 못하도록 '차단'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친구 요청

위의 그림처럼 이상한 게시물이 있는 페북 사용자의 친구 요청은 무조건 거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상한 단체에서도 친구 요청을 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프로필

이런 사용자가 친추를 해오면 '메시지 보내기' 옆의 세 개 점으로 된 아이콘을 클릭하여 '차단'을 선택하여 차단하면 다시는 친구 요청을 보내오지 않습니다.

페이스북 메시지 보내기 차단

'차단'을 선택하면 타임라인에 내가 올린 게시물을 볼 수 없고, 나를 친구로 추가할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친구 사이인 경우 친구 관계가 끊어집니다.

페이스북 차단

페이스북에서 친구 요청을 받는 것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친구 요청을 할 수 있는 사용자들을 제한하여 친구 요청 수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공개 범위 > 검색 및 연락 방법에서 "회원님에게 친구 요청을 보낼 수 있는 사람은?"을 "친구의 친구"를 설정하면 친구의 친구만 친구 요청을 보낼 수 있습니다. (친구 요청 자체를 차단하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프라이버시를 위해 내 친구 리스트를 볼 수 있는 사람을 제한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저는 "회원님의 친구 리스트를 볼 수 있는 사람은?"의 설정을 "나만 보기"로 변경했습니다.

페이스북 공개 범위 설정 및 기능

보통은 "전체 공개"나 "친구만"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모든 사용자 또는 내 친구들은 나의 친구 리스트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사생활용으로 페이스북을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지만, 실제 주변의 친구들이 페북 친구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사생활이 노출되어 좋을 게 없는 것 같습니다.

가령 악의적인 목적을 가진 사용자가 내게 친구 요청을 하여 친구가 된다면 내 친구 목록이 모두 악의적인 사용자에게 노출되게 됩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SNS가 범죄에 악용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