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디스크 사용량 확인하기 [블루호스트 VPS]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9. 6. 16:01 • 댓글:

리눅스에서 디스크 사용량을 확인하려면 df -h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f: 디스크 여유 공간 (disk free)
  • -h: 인간이 읽을 수 있도록 출력함 (makes the output human-readable)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리눅스에서 디스크 사용량 확인하기 (블루호스트 VPS)

Bluehost VPS를 이용하는 서버가 2년 전에 디스크 공간 부족으로 장애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30GB 용량의 디스크를 하나 추가하여 겨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디스크 부족은 error_log 파일의 증가 때문에 발생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각 워드프레스 설치 폴더에 error_log 파일의 크기를 수시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에 에러가 발생 시 오류 메시지가 error_log 파일에 기록됩니다. 보통은 에러가 없지만 에러가 반복적으로 발생 시 이 오류 로그 파일의 크기가 지나치게 커질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디스크 사용량을 체크해보면 새로 추가한 디스크의 사용량은 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VPS를 사용하는 경우 hosting > performance > disk management에서 스토리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디스크 공간 확인

기존 디스크(/dev/vdal)는 58% 사용 중이라고 표시되지만 새로 추가한 디스크(/dev/vdc)에는 N/A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SSH에 접속하여 df -h 명령을 실행하니 사용 중인 디스크 공간, 사용 가능한 크기 등이 표시되네요.

df --help를 입력하면 df 명령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블루호스트는 계정 관리자의 인터페이스를 크게 바꾸었습니다. 이제 Disk management 메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SSH에 접속하여 디스크 공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디스크 사용량을 표시하는 툴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