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을 맡길 때 도메인을 직접 등록해야 하는 이유

2019. 7. 23. 08:35 | 댓글 11

홈페이지 제작을 맡기면서 도메인 등록을 제작업체나 프리랜서에게 일임했다가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는 간혹 경우를 목격합니다.

도메인 소유권 이전
출처: 네이버 지식iN

이런 경우가 있을까 싶지만, 의외로 이런 문제를 호소하는 분들이 빈번합니다.

홈페이지 제작을 맡길 때 도메인을 직접 등록해야 하는 EU

사람 일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도메인은 반드시 직접 등록하여 소유권을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도메인을 제작업체를 통해 등록하거나, 심지어 직원이 등록했다가 나중에 제작업체와 분쟁이 발생하거나 잠적하는 경우, 또는 직원이 회사와 불화를 겪고 도메인에 대한 정보를 주지 않고 퇴사하는 경우, 도메인을 다시 되돌려 받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나 개인에게 연락하여 소유권 이전을 요구해야 하고, 운이 좋아 순순히 소유권을 반환하면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적당한 선에서 합의하여 소유권을 받아오거나 소송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위의 경우처럼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나 개인에게 연락할 방법이 없으면 난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연락이 안 되면 결국 소송을 해야 하는데... 비용과 시간이 제법 들어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홈페이지 제작을 맡길 때 반드시 도메인은 직접 등록하는 것이 추후 분쟁을 없애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임대몰인 경우가 아니면 가급적 웹호스팅도 직접 가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종종 싸게 홈페이지를 제작해주면서 홈페이지 관리에 필요한 완전한 권한을 제공하지 않는 업체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수정 시마다 비용이 들어갈 수 있고, 나중에 분쟁이 발생하면 홈페이지를 포기하거나 업체가 요구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종종 목격하기 때문에, 웹호스팅도 가급적 직접 등록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 도메인 연장 서버 호스팅 비용
출처: 네이버 지식iN

위의 그림에서 어떤 분이 2년 전에 사이트를 만들었다가 잊고 있었는데, 도메인 연장 비용과 서버 호스팅 비용을 주어야 사이트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하네요.

아마도 도메인과 호스팅을 모두 제작업체에서 등록하여 관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제작업체에 끌려갈 수밖에 없습니다. 서버호스팅 비용으로 2년에 94만 원이면 그리 과도한 수준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사이트의 경우 대부분 서버호스팅을 이용할 필요가 없고 월 1~2만 원 내외면 충분할 것입니다.


참고로 저렴하게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가 몇 년 전만 해도 불안정하다는 평가가 있었지만 최근 1~2년 사이에 성능이 많이 향상되었고 안정화된 것 같습니다. 

저렴한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조금 비싸더라도 상위 상품(VPS 이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참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ilime

    저렴하게 해주는 척 하면서 나중에 곤란하게 하는 나쁜 업체들이 은근 많은가보군요 ㅠㅠ 정말 이런일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잘 알아보고 해야겠습니다

    • thumbnail
      홈페이지 제작,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07.23 10:07 신고

      저렴한 곳을 찾는 고객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고객들을 잡기 위해 비용을 최저가로 부르고, 대신 다른 명목으로 손해를 보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비용에 따라 서비스를 받는 것이으므로... 당연한 말이지만 너무 저가는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공짜로 홈페이지를 만들어준다는 곳도 있지만, 세상에 흙파서 장사하는 곳이 어디 있겠습니까?

  2. thumbnail
    내로라하다

    그렇군요. 그래서 대중적인 예스 같은 곳을 이용하나 보네요.

  3. thumbnail
    Chang9

    제 친구도 사업때문에 업체에 맡겼는데 생각보다 신경을 많이 안써주더라구요..

  4. thumbnail
    푸우시로

    와.. 저런 경우를 뒷통수 맞았다고 해야 하나요.. 정말 너무하네요.. ㅠㅠ

    • thumbnail
      홈페이지 제작,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07.24 07:12 신고

      홈페이지를 저렴하게 만들어주고 관리 비용으로 손해를 만회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렴하다고 선택할 것이 아니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도메인은 직접 등록하고, 웹호스팅도 가능하면 직접 가입하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직접 웹호스팅에 가입하지 못한다면 최소한 백업본이라도 받아놓아야 추후에 문제가 될 경우에 사이트를 포기하게 되는 최악의 상황을 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thumbnail
    空空(공공)

    저도 아주 오래전 비슷한 경험을 했던적이 있습니다,
    개인 홍보 도메인이었는데...결국 폐쇄하고 말았습니다.

  6. thumbnail
    IT세레스

    저도 제손으로 뭔가 직접해야 더 안심이 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