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수익 손실 위험 - 하나 이상의 사이트에 ads.txt 파일이 없습니다.' 경고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7. 9. 04:37 • 댓글:

애드센스 계정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하거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한 후에 이와 같은 경고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수익 손실 위험 - 하나 이상의 사이트에 ads.txt 파일이 없습니다. 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지금 이 문제를 해결하세요.

[ 이 글은 2023년 7월 9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워드프레스 ads.txt 문제 해결하기

이 문제가 발생하면 경고에서 "지금 해결하기"를 클릭하여 문제 해결 방법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수익 손실 위험 - 하나 이상의 사이트에 ads.txt 파일이 없습니다. 경고가 발생하는 경우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ads.txt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는, ads.txt 가이드 링크를 클릭하여 구글 AdSense 고객센터 문서에서 해결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다운로드 링크가 없고 해당 코드가 제시되어 있는 경우 ads.txt 파일을 하나 만들고 코드를 추가하여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AdSense 고객센서 문서에서 제시하는 방법입니다:

  1. ads.txt 텍스트 파일을 만듭니다. (메모장이나 텍스트 에디터 사용)
  2. 다음 행을 추가합니다.
    google.com, pub-0000000000000000, DIRECT, f08c47fec0942fa0

    중요: 위 코드의 pub-0000000000000000을 내 게시자 ID로 바꿔야 합니다.
  3. ads.txt 파일을 루트 도메인에서 호스팅합니다(예: https://example.com/ads.txt).

게시자 ID는 애드센스 계정 페이지의 계정 > '계정 정보'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게시자 ID 확인하기

 

ads.txt 파일을 다운로드받았다면 도메인의 루트 폴더에 이 파일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루트 폴더의 위치는 보통 public_html, www, html 폴더입니다. 가령 블루호스트나 클라우드웨이즈 같은 경우 public_html 폴더가 루트 폴더입니다. (경우에 따라 하위 폴더에 도메인을 설정했다면 해당 하위 폴더가 루트 폴더가 됩니다.)

워드프레스 FTP

카페24의 경우 www가 루트 폴더입니다.

웹호스팅 서버의 폴더에 업로드한 후에 애드센스 봇이 확인하도록 기다리면 됩니다. 보통 며칠 정도 지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하지만 광고 요청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최대 1개월까지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하기의 "ads.txt 반영 기간" 부분 참고).

FTP/SFTP 사용 방법은 다 아시겠지만, 익숙하지 않은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워드프레스] FTP 사용하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 작업에서도 다른 웹사이트 작업과 마찬가지로 FTP 사용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FTP는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어로 파일 전송 규약을 의미합니다. FTP를 통해 파일을 웹호스팅 서버로

www.thewordcracker.com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다음 글을 참고하여 sftp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SFTP 접속 방법

해외 클라우드 호스팅인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사용하면 Amazon AWS, Vultr, DigitalOcean, Linode 등의 서버를 생성하여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AWS 등에서는 SFTP나 SSH에 접속하려면 까다로운

avada.tistory.com

다른 방법: 플러그인 사용하기

쉬운 방법으로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급적 위에서 언급한 FTP/SFTP를 사용하여 루트 폴더로 업로드하는 방법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FTP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아래의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Ad Inserter 플러그인

인기 워드프레스 광고 배치 플러그인인 Ad Inserter를 사용하는 경우 ADS TXT 버튼을 클릭하여 ads.txt 파일을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Ad Inserter 플러그인

Ad Inserter를 사용하면 특정 문단 앞/뒤에 광고를 표시할 수 있고, 특정 CSS 클래스를 기준으로도 광고 배치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Ad Inserter: CSS 선택자 전후에 애드센스 광고 삽입하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특정 CSS 선택자(CSS 클래스 또는 ID) 전후에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Ad Inserter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CSS 선택자 전후에 광고 삽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첫

www.thewordcracker.com

이 플러그인은 현재 3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으며, 애드센스 등의 광고를 쉽게 원하는 곳에 표시하도록 정밀하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Ads.txt Manager 플러그인

Ads.txt Manager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FTP에 접속하지 않고도 ads.txt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FTP를 통해 파일 하나만 업로드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비추입니다. 플러그인은 가능한 한 최소화하는 것이 사이트 성능에 유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워드프레스 ads.txt 파일 문제 해결 - Ads.txt Manager 플러그인

구글 애드센스 계정 페이지에 '수익 손실 위험 - 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사이트에서 발견된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경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ads.txt

avada.tistory.com

ads.txt 반영 기간

ads.txt를 업로드했지만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ads.txt 파일을 만들어야 한다고 표시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하여 구글의 "ads.txt 문제해결" 문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애드센스에서 ads.txt 파일을 자동으로 크롤링하여 확인하는 데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ads.txt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까지 며칠 기다려주세요. 사이트에서 광고 요청을 많이 하지 않는 경우 최대 한 달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ads.txt 파일을 업로드한 직후에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조급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광고 요청이 많지 않으면 최대 1개월도 걸릴 수 있으므로 기다리면 해결될 것입니다.

ads.txt 파일 문제가 해결되면 애드센스 계정 페이지의 사이트 섹션에서 Ads.txt 상태가 "승인됨"으로 표시됩니다.

ads.txt 상태에는 "찾을 수 없음", "승인됨", "승인되지 않음", "해당 사항 없음" 등 4가지 상태가 있습니다.

ads.txt 파일 상태

티스토리에서 Ads.txt 문제

티스토리에서는 서버 접속 권한이 없기 때문에 ads.txt 파일을 업로드할 수 없습니다. 대신 티스토리에서는 수익 페이지에서 Google AdSense를 연동하면 ads.txt 파일 문제가 해결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다만, 2023년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신설되어 수익형 블로그에 대하여 카카오의 애드센스 광고가 본문 상단 또는 하단 중 한 곳에 랜덤하게 표시되도록 바뀌었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도입되면서 애드센스 수익이 절반 가까이 감소한 사이트가 많고, 티스토리 사용자들의 광고와 중복 표시되면서 광고 게재 정지 조치를 당하는 블로그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티스토리 기본 주소를 사용하는 블로그에만 자체 광고가 표시되다가 이후에 개인도메인(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사이트에도 자체 광고가 표출되고 있습니다.

수익 급감이나 광고 게재 제한 때문에 구글 블로그스팟이나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사용자들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백업 파일을 백업하여 워드프레스로 일괄 이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사하기 (업데이트)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티스토리에서는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글과 이미지를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데이터를 백업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사 가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79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어 하는 분들은 많지만 실제 유의미한 수익을 올리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수익형 블로그 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1

 

서브도메인에만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받을 수 있을까?

기본 도메인(example.com) 대신 서브도메인(blog.example.com)만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여 승인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결론부터 말하지만 메인 도메인 대신 서브도메인

avada.tistory.com

 

 

클라우드웨이즈 서브도메인 추가하기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 - 워드프레스 정보꾸

큰 규모의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아마존 AWS나 Vultr와 같은 클라우드 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WS나 Vultr에서는 서버를 직접 세팅하여 운영하므로 리눅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