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forest 테마를 구입하면 기본 6개월의 지원이 제공되고, 지원이 만료되더라도 업데이트를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 구입할 때 6개월 추가 지원 연장 옵션을 선택하면 총 12개월 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용 워드프레스 테마인 Eduma의 경우 가격이 69달러이고 12개월로 지원 연장(Extend support to 12 months)을 선택하면 21.38달러가 추가됩니다.
하지만 지원이 만료되기 전에 다시 갱신하려면 21.38달러가 아닌 35.63달러가 듭니다.
지원이 만료되기 전에 위와 같이 "Upcoming Support Expiry + Pre-Expiry Extension Offer" 메일이 Envato Market으로부터 날라오게 됩니다.
지원을 갱신하지 않고 지원이 만료되면, 이후에 다시 지원(6개월)을 구입하려면 49.88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정리하면, 최초 구입 시에 지원 12개월로 연장 옵션을 선택하면 21.38달러만 추가하면 되지만, 지원이 종료되기 전에 갱신하려면 35.63달러, 지원이 만료된 후에 갱신하려면 49.88달러가 청구됩니다.
지원이 만료된 후에는 지원을 갱신하는 비용이나 새로 구입하는 구입이나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러면 처음 구입할 때 12개월 지원 연장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아니면 기본 6개월로 충분할까요?
지원 연장 선택 여부는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테마 개발자에게 문의할 내용이 많으면 처음부터 지원 연장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굳이 선택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저는 처음 사이트를 만들 때 지원을 요청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메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테마를 Newspaper로 변경하면서 문의 사항을 정리하여 테마 개발자에게 보내어 답변을 받았습니다. 사이트가 완성되고 난 후에는 리뉴얼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다시 지원을 요청할 일은 드물 것 같습니다.
지원이 만료되면 테마 개발자에게 문의하면 대부분 지원 티켓을 생성하여 문의하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테마에 버그가 있을 수 있는데, 아바다 테마의 경우 그런 문의 사항도 무조건 지원을 요청하라고 요구해서 버그 보고를 포기한 적이 있습니다.
참고로 같은 테마를 여러 개 구입할 경우 하나만 유효한 지원이 있으면 지원을 받을 수 있고, 개별 테마에 대하여 지원을 갱신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